MTN NEWS
 

최신뉴스

현대로템·현대차 "수소전기열차 개발 협력"…최대 200km 주행 목표

최고시속 70km…내년 제작 완료 목표
수소전기전동차·수소전기기관차 등 추가 개발
김승교 기자


현대로템은 현대자동차와 친환경 수소전기열차 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협업을 통해 현대차는 기술개발을 위한 수소연료전지를 공급하고 현대로템은 수소전기열차 제작과 함께 수소연료전지와 차량간 시스템 인터페이스를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와 현대로템은 또 별도의 기술협업조직을 구성해 상호 긴밀한 협력 체계도 구축하기로 했다.

수소전기열차는 물 이외에 오염물질이 배출되지 않는 친환경 차량으로, 전차선과 변전소 등의 급전설비가 필요하지 않아 전력 인프라 건설과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현대로템이 지난 1월부터 개발에 돌입한 수소전기열차는 저상형 트램 형태의 플랫폼으로 제작되며 수소 1회 충전에 최고속도 시속 70km, 최대 200km의 주행거리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로템은 오는 12일부터 15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에 참가해 수소전기열차 시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수소연료전지에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한 현대차와의 협업으로 국내 최초의 수소전기열차를 개발해 관련 시장을 선점하겠다”며 “축적된 노하우와 연구개발 실적을 바탕으로 국내외 수주를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승교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