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홍남기, "석유화학 부지·설비 투자 애로 해소 지원"

"업계 애로사항, 이달말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 담을 것"
이재경 기자

홍남기 부총리가 석유화학업계의 부지 확보나 설비 투자 등을 최대한 지원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 SK이노베이션 울산 콤플렉스 공장을 방문, 관계자로부터 회사설명을 듣고 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투자활성화를 위한 업종별 대기업 만남의 첫 행보로 SK 울산공장을 찾았다.

이어 방문한 울산 자유무역지역관리원에선 석유화학업계와 유관기관과 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업계측은 추가 투자를 위한 부지 확보, 공업용수 공급 등 투자 인프라 관련 애로사항을 전달했다.

울산 여수 대산 등 국내 기존 석유화학단지는 이미 포화되고 노후화했기 때문이다.

R&D와 관련 설비 투자에 대한 세제 지원도 요청했다.

탄력근로제 개선, 특별근로연장 근로 허용 필요성 등도 제기했다.

주기적인 보수로 인해 집중근로가 불가피한 석유화학 업계의 특성을 고려해달라는 의견이다.

홍 부총리는 업계의 투자 애로사항에 대해 관심을 보이며 "업계 투자계획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기존 투자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해주기를 바란다"며 "공업용수 확충 등 투자애로 해소를 위해 정부가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홍 부총리는 "업계에서 제시한 투자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6월 말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및 업종별 대책 수립시 반영할 것"이라며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및 전략'도 조만간 발표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고 덧붙였다.

정부는 업계 투자애로 해소를 위해 지난 2월부터 석유화학 TF도 운영해오고 있다.

홍 부총리는 최근 발생한 석유화학업계의 환경 안전 관련 이슈를 언급하며, 업계에 사고재발 방지를 위한 노력도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엔 업계 대표로 김창범 한화케미칼 대표, 임병연 롯데케미칼 대표, 손옥동 LG화학 사장, 박경환 SK 울산 CLX총괄, 고승권 GS칼텍스 대외부문장, 장필수 현대케미칼 경영지원부문장, 류승호 이수화학 대표, 강길순 대한유화 부사장이 참석했으며, 유관기관 중에선 임승윤 한국석유화학협회 상근 부회장, 황규연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 등이 함께했다.




이재경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