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공공기관 경영평가, 석탄공사 '꼴찌'…한국수자원공사 '우수'

경영평가 결과에 따라 희비 갈려…D등급 이하 성과급 미지급
윤석진 기자

자료/기획재정부

대한석탄공사가 지난해 공공기관 경영실적 상대평가에서 128곳 중 유일하게 최하등급인 'E등급'을 받아 꼴찌를 했다.

기획재정부는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주재로 제7차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2018년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 결과 및 후속 조치(안)'을 심의·의결했다.

이번 평가에는 128개 공기업·준정부기관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57개 기관 상임감사의 직무수행실적 평가도 포함됐다. 공공기관 평가단에는 교수·회계사·변호사 등 민간전문가가 참여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한국수자원공사' 등 20개 기관이 우수(A) 등급을 받았다. 지난 2017년의 17개에 세 군데 늘어난 것이다.

51개 기관이 양호(B), 40개 기관이 보통(C) 판정을 받았다. 미흡(D) 등급을 받은 기관은 '한국마사회' 등 16개 기관이었으며, 아주미흡(E) 기관은 '대한석탄공사' 1곳으로 조사됐다.

최고등급인 탁월(S)평가를 받은 기관은 올해도 없었다.

기관유형별로는 35개 공기업 중 6개 기관이 A등급을 받았으며 1개 기관이 아주 미흡 판정을 받았다. 준정부기관과 기타공공기관(강소형)은 각각 9개, 5개 기관이 A등급을 받았다.

57개 기관 상임감사에 대한 평가결과는 △우수 11개 △양호 26개 △보통 17개 △미흡 3개 등으로 조사됐다. 감사평가에서 S등급과 E등급은 없었다.

평가 결과에 따라 D등급 이하를 받은 기관은 성과급이 지급되지 않는 등 불이익이 주어짐에 따라 각 기관별로 희비가 엇갈릴 전망이다.

정부는 이날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 2018년도 경영평가 결과를 확정한 뒤 오는 8월 국회와 대통령에게 보고할 계획이다.



윤석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