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삼성전자 "5G 발판으로 스마트폰·네트워크 장비 사업 도약"

삼성 인베스터스 포럼 2019 개최…"5G·모바일·메모리반도체 주도권 강화"
강은혜 기자



삼성전자가 5G 시대를 맞아 통신장비와 스마트폰, 메모리 반도체 부문의 기술 초격차로 글로벌 정보기술(IT)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26일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개최된 '삼성전자 인베스터스 포럼 2019'에서 이같이 밝혔다.

인베스터스 포럼은 국내외 기관투자자와 증권사 애널리스트 등을 대상으로 매년 개최하는 삼성전자 최대의 기업설명회(IR)다.

올해는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삼성전자 5G △스마트폰 혁신: 기술과 전략 △삼성전자 메모리 리더십: 혁신적인 제조공정(Fabrication Process)이 주제로 다뤄졌다.

먼저 김우준 네트워크사업부 전략마케팅팀 전무는 "삼성전자가 2분기에 5G 통신장비 세계 시장에서 점유율 37%로 1위를 기록했다"며 "현재 20개 이상의 이동통신사업자와 협력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5G는 기술적으로 엄청나게 빠르고, 즉각적이며, 디바이스 간 연결성이 광범위하다는 것이 핵심"이라며 "5G 기술은 휴대폰과 같은 기계뿐 아니라 인간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바꿀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2009년 5G 연구를 시작한 삼성전자는 2014년 5G 필드테스트, 2016년 5G 모빌리티 데모 등을 거치며 세계 최고 수준의 5G 기술력을 갖출 수 있었다"며 "향후 88개 국가, 224개 통신사가 5G를 상용화할 예정이며 3년 안에 500만 가입자를 확보하며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삼성전자의 모바일 사업 핵심 전략으로는 스마트폰 라인업 강화, 5G와 폴더블 스마트폰 상용화, 신기술 개척 등을 꼽았다.

이종민 무선사업부 상무는 갤럭시 S10 시리즈 등 플래그십 스마트폰 모델을 성공적으로 런칭해 프리미엄 시장 리더십을 강화하는 한편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은 소비자의 요구에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 포트폴리오를 새롭게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이 상무는 "올해 출시할 갤럭시 노트10은 가장 강력한 성능을 갖추게 될 것"이라며 "S펜에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폴더블폰이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하게 해줄 것이라며 기존 스마트폰 플랫폼으로 돌아가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지만 구체적인 출시 시점은 밝히지 않았다.

아울러 "5G 시대의 중심엔 스마트폰이 있다"며 "5G로 인해 스마트폰 교체 수요가 높아질 것이고 5G 단말기는 평균판매단가(ASP)가 기존 스마트폰의 2배 이상 높아 수익성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밖에 신경섭 반도체 R&D센터 상무는 혁신적인 반도체 제조공정과 시너지, 강력한 반도체 R&D 생태계를 무기로 반도체 산업에서 선도자 위치를 유지해 나가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V낸드플래시 메모리는 올해 6세대를 양산하고 내년에는 7세대, 2022년에는 8세대를 지속 출시하며 시장을 이끌어나겠다고 덧붙였다.


강은혜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