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원창묵 시장 "민선7기 경제·문화관광·공원도시 집중"

신효재 기자

(사진=신효재 기자)1일 원창묵 원주시장이 민선7기방향에 대해 기자회견을 하고있다.

원창묵 원주시장은 1일 민선7기 1주년을 맞아 평가와 남은 3년 임기의 방향을 제시했다.

이날 원 시장은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약속 받은 부론산단이 국가산업단지후보지로 선정돼 차세대 헬스케어산업의 전진기지 역할을 하게 됐다. 원주의료기기산업이 또 한 번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맞았다"며 "학성동 도시재생사업 선정으로 희매촌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됐다. 남은 임기 내 봉산동, 중앙동, 우산동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강원도 소유 구 종축장 부지는 1000억 원 가량 소요되는 복합문화시설을 강원도 사업으로 추진한다"며 "1군사령부 부지 환원문제도 일단락됐다. 약 10만m2 규모의 구 국군병원 부지와 구 1군사령부부지 중 4만㎡가 시민의 품으로 돌아왔다. 함께해준 범시민대책위원회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날 원 시장은 남은 임기 3년동안 경제도시, 문화관광제일도시, 공원도시로 집중하기위한 계획을 밝혔다.

원 시장은 "수도권 경제도시를 향한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적극적인 대정부 활동을 통해 임기 내 여주~원주 수도권전철은 착공, 서부권 국도대체우회도로 건설사업 제5차 국도 5개년 계획 반영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업도시, 혁신도시, 남원주 역세권개발 등 대형 개발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수도권 시대에 대비해 일자리 창출을 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연말에 최종 확정될 문화도시 선정과 유네스코 문학 창의도시 가입, 그리고 원주천댐 주변과 중앙선 폐선부지를 활용한 관광개발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며 "집중 투자를 통해 간현 관광지 종합개발사업을 임기 내 마쳐 1000만 관광도시 원주를 실현할 것"을 주장했다.

이외 "간현관광종합개발사업에는 올해 11월 전망대 설치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원 시장은 "WHO가 권고하는 시민 1명당 공원면적은 9㎡다. 2010년 처음 취임 당시 시민 1명당 공원면적은 2.25㎡이었다. 현재 5.4㎡다"며 "앞으로행구수변공원 확충, 중앙·단구·단계 민간공원, 단계 조각공원, 남산공원, 새마음공원 종성 등 완료하면 시민 1명당 공원면적은 9㎡를 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외 "원주굽이길 400km와 치악산 둘레길 123km를 2020년까지, 중앙선 폐선 구간 9km을 활용한 치악산 바람길숲 조성을 2022년까지 완료하면 푸른 공원도시로 거듭 날 것"이라고 말했다.

원 시장은 "화훼특화관광단지를 통한 일자리와 관광제일도시 만들기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더 이상 정쟁의 대상으로 삼지 않기를 바란다"고 못 박았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