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헬릭스미스 자회사 제노피스, 美서 GMP 생산 개시

캘리포니아주 정부로부터 의약품 제조 허가권 획득
소재현 기자

헬릭스미스 자회사 제노피스가 캘리포니아 공중보건부 식약지청(FDB: Food and Drug Branch)에서 의약품 제조 라이센스(Drug Manufacturing License)를 획득했다고 15일 밝혔다.

이에 따라 제노피스는 공정 개발 과정을 마치고 GMP 생산에 착수했다.

헬릭스미스는 2018년 7월 캘리포니아 샌디에고의 DNA 생산시설을 인수해 제노피스를 설립하고 DNA 생산 경험이 풍부한 인력을 영입해 지난 10개월 동안 생산 및 장비, 품질관리 시스템을 갖추며 의약품 생산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춰왔다.

의약 생산의 경우, 캘리포니아주는 미국 대부분의 다른 주와는 달리 연방정부 즉 FDA의 승인 이외에도 주정부 내의 식품의약품 의약국으로부터 별도로 승인을 받아야한다.

실제로 캘리포니아는 주정부 H&S(Health & Safety) 규정에 따라 생산 시설에 대한 소유권, 시설의 적합성, 인력의 자격, GMP (Good Manufacturing Practices) 규정 준수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해 회사를 직접 방문해 조사한다.

FDB는 지난 5월 28일부터 29일까지 제노피스를 방문해 회사의 설비 및 장비 관리, 자재 관리, 생산 관리, 포장 및 라벨링 시스템, 품질관리 체계 및 실험실 운영 등을 세밀하게 분석했다.

또 GMP 및 관련 법령 및 규정을 준수하고 있는지를 조사했고 GMP 의약품 생산 적합 판정을 받게됐다.

헬릭스미스는 제노피스 설립을 계기로 작년 9월에 내부에 자체적으로 공정개발 부서를 만들고 생산 조건을 새롭게 개발하며 제노피스와 협업 체계를 구축해 왔다.

케이트 홀 제노피스 COO는 "제노피스가 의약 제조업체로 등록된 것은 큰 의미가 있다. 캘리포니아주는 의약 제조와 관련해 높은 수준의 운영 기준과 그 실행을 요구하고 있고, 특히 환경 문제에 대해 다른 주보다 엄격하다"면시 "이를 통과했다는 것은 제노피스가 세계적 수준의 의약품 생산업체로서 자격과 능력이 있음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김선영 헬릭스미스 대표이사는 "이번 허가권 획득을 통해 BLA 승인은 물론 라이센싱과 판매권 이전에서 우위를 차지 할 수 있게됐다"며 "제노피스는 이제 생산이라는 또 다른 거대한 밸류를 산출할 것이다. 설립 1년만에 이런 성과를 내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각고의 노력으로 이런 성과를 낸 국내외 직원들에게 감사한다"는 소감을 밝혔다.


소재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