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현대모비스, "카메라가 사이드 미러 대체"…카메라 모니터 시스템 개발

넓은 화각 확보해 사각지대 줄여, 폭우·폭설 등 악천후에서도 선명한 주행상황 확인
박소영 기자

현대모비스가 지난 1월 CES에서 공개한 미래차 컨셉 '엠비전'에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이 장착돼 있는 모습. /사진=현대모비스 제공

현대모비스는 사이드미러를 카메라로 대체하는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CMS, Camera Monitor System)을 국내에서 처음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은 기존 사이드미러가 있던 위치에 카메라 센서를 장착해 후측방 차량 주행상황을 파악하고, 차량 내부 모니터에 표시하는 장치다. 넓은 화각을 확보해 사각지대를 대폭 줄여 주행 안전성을 높인다.

카메라 센서 화각은 35도 내외로 17도 안팎인 일반 사이드미러 화각의 두 배 이상이다. 운전자가 고개를 돌려 사각지대를 확인하지 않아도 안전한 주행이 가능해진다. 차량 외부로 돌출된 부분이 없기 때문에 기존 사이드미러로 인해 발생했던 풍절음 등 외부 소음을 해결할 수 있다고 현대모비스측은 설명했다.

더불어 이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은 양 옆 사이드 미러와 함께 룸미러까지 대체한다. 차량 좌우측면과 후방 샤크 안테나 밑에 위치한 카메라 센서가 후방과 후측방 주행환경을 인식하고, 실시간으로 차량 실내에 위치한 모니터에 표시하는 방식이다.

현대모비스는 이 시스템이 후측방 주행환경을 파악하는 중요한 안전기술인 만큼 신뢰성 검증에 집중했다. 폭우나 폭설 등 악천후에서도 육안으로 보는 것 이상으로 선명하게 주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그레고리 바라토프 현대모비스 자율주행기술개발센터장(상무)은 "미래차로의 패러다임 전환은 그 동안 당연하게 생각했던 모든 핵심부품들의 기능과 디자인 업그레이드를 요구하고 있다"며 "기존에 확보하고 있는 핵심부품 포트폴리오를 미래차 시대에 맞춰 융합해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소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