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분양가상한제 확대시행 초읽기…강남 재건축 셈법 복잡

최보윤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정부의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확대 시행이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주택 공급자와 수요자 모두 셈법이 복잡해졌습니다. 특히 후분양을 검토하던 서울의 재건축 추진 아파트들은 분양가상한제 적용 전 분양을 서둘러야할 지 고민이 깊어졌습니다. 최보윤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경기도 과천에서 분양가 규제를 피하기 위해 아파트를 절반 이상 짓고 후분양한 단집니다.

분양가는 3.3제곱미터당 평균 4000만원 선.

인근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는 공공택지 아파트보다 1800만원 가까이 높은 수준입니다.

그렇다보니 1순위 청약 성적이 기대에 못 미쳤습니다.

과천 지역 거주민을 대상으로 한 청약은 대거 미달됐고, 기타지역으로 확대한 결과에서도 일부 미달돼 2순위로 넘겨졌습니다.

중도금 대출이 어렵다는 점과 '분양가상한제'로 '반 값' 아파트가 나올 것이란 기대감이 뒤섞이면서 수요자들의 관망세가 깊어진 것으로 풀이됩니다.

후분양을 검토하던 서울 재건축 추진 단지들의 셈법은 더 복잡해졌습니다.

가뜩이나 후분양 리스크가 큰 데, 정부가 이마저도 가로막을 조짐을 보이고 있어섭니다.

[강남권 재건축단지 A조합원 : "다시 선분양 하겠죠. 정확한건 아닌데 그럴 가능성이 높다는거죠"]

국토교통부가 주택법 시행령 개정에 속도를 내면서 이르면 10월부터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확대 적용이 가능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개정안에는 분양가상한제 적용 기준을 완화하는 한편 일부 집값 과열 지역에 규제를 '핀셋' 적용하는 내용이 담길 것으로 관측됩니다.

특히 관리처분인가를 받은 재건축 추진 단지에도 이를 적용하는 방안을 함께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때문에 아예 분양 일정을 10월 이전으로 앞당기는 곳이 늘어 전통적인 비수기를 깨고 이달 인기지역의 분양물량이 대폭 늘어날 것이란 전망도 나옵니다.

하지만 수요자들의 관망세가 짙어는 분위기 속에 이를 장담하기 어렵고, 분양가상한제가 결국 장기적으로 주택 공급을 위축시킬 것이란 우려도 커지는 등 주택시장 혼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최보윤 입니다.


최보윤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