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캐시카우는 옛 말… "정유업계 하반기도 기댈 곳 없다"

김주영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꾸준한 수익을 내며 그룹의 '캐시카우(현금창출원)' 역할을 담당했던 정유업계가 2분기에 일제히 부진한 실적을 냈습니다. 미중 무역분쟁 등으로 제품 수요가 급격히 줄며 '정제마진' 이 악화했기 때문인데요. 하반기에도 기대할 요인이 없어 정유업계가 한숨을 짓고 있습니다. 김주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2분기 GS칼텍스의 영업이익은 1,334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7% 줄었습니다.

같은 기간 에쓰오일은 905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해 적자전환했고 SK이노베이션과 현대오일뱅크는 영업이익이 반토막 났습니다.

지난 3년간 안정적인 수익을 내며 그룹의 현금창출원, '캐시카우' 역할을 했던 정유 4사가 일제히 부진한 실적을 낸 것은 '정제마진'이 악화했기 때문입니다.

정제마진은 휘발유와 경유 등 석유제품 가격에서 원료값과 수송ㆍ운영비 등을 뺀 것으로 정유사의 수익성 척도로 통합니다.

정유업계는 정제마진이 배럴당 5달러 선을 유지해야 손해보지 않는 구조인데, 올해 상반기엔 평균 3.5달러에 불과했습니다.

미중 무역분쟁으로 전방산업이 위축되면서 제품의 수요가 급격히 줄었기 때문입니다.

지난 달 정제마진이 올라가며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도 나왔지만 현 상황을 보면 하반기에도 침체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시아 정유사들이 생산을 줄이면서 7월 일시적으로 6달러까지 올랐던 정제마진은 8일 기준 다시 4달러 대를 기록했습니다.

[황규원/ 유안타증권 연구원 :
"경기 후퇴로 자동차 운행 자체에 수요가 좀 줄어든 걸로 파악되고 있어서 유럽을 중심으로 한 수요 약세 현상이 8월~9월 계속 이어질 거라 예상되고요. 반면 공급 측면에서 새로운 신규 설비 가동이 3군데 아시아쪽에 가동이 예정돼 있습니다."]

정유업계는 정제마진 악화로 인한 실적 침체를 일시적 충격이 아닌 지속적이고 구조적 위기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기 침체가 지속되는 가운데 앞으로 전기차, 수소차 보급이 확산되면 정유산업은 설 곳을 잃을 수 있다는 판단입니다.

정유업계가 최근 잇달아 석유화학 설비를 늘리고 있는 것도 단순한 사업 다각화가 아닌 정유산업 침체에 대비한 방어 대책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김주영입니다.



김주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