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티몬, 불매 대상에 거론 왜?...창업자 조부가 '신직수'란 사실에

티몬 창업자 겸 의장 신현성 조부 논란에...SNS 불매운동 확산
유지승 기자

신현성 티몬 창업자 겸 의장

한일 경제 갈등이 지속되는 가운데 티몬이 불매운동 기업 대상으로 거론돼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12일 SNS 등 온라인상에 '티몬 불매 운동을 해야 한다', '티몬은 유신정권의 유산으로 세운 기업이다' 는 등의 글들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네이버에서 티몬을 검색하면 '티몬 인혁당', '티몬 회원탈퇴', 티몬 친일', '티몬 일본기업', '신직수'라는 키워드가 연관 검색어에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논란은 티몬의 창업자인 신현성 의장이 박정희 정부 시절 법무부 장관과 중앙정보부장을 지낸 신직수 씨의 손자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시작됐다.

신직수 전 중앙정보부장은 박정희 전 대통령의 사단장 시절 법무참모였으며 제11대 검찰총장까지 재직했던 인물이다.

1971년 박정희의 당선에 공을 세워 법무부장관으로 임명됐으며, 1973년 12월 제7대 중앙정보부장이 됐다.

김기춘을 있게한 장본인으로 알려지기도 했는데, 2013년 한홍구 성공회대 교수는 한겨레를 통해 "신직수는 오늘의 김기춘을 만들어준 후견인"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신 전 중앙정보부장의 법무비서관이 김기춘 전 박근혜 대통령 비서실장이였고, 김 전 실장은 신직수 중앙정보부장의 총애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나무위키에는 신 전 중앙정보부장이 유신정권 기간 동안의 인권유린 문제에 있어 절대로 자유로울 수 없는 인물이라고 명시돼 있다.

그가 검찰총장과 중앙정보부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인민혁명당 사건을 비롯해 동백림 사건, 유럽 간첩단 사건, 민청학련 사건 등 수많은 간첩 조작 사건이 일어났다고 기록돼 있다.

인민혁명당 사건은 유신정권 당시 정치권력에 종속된 수사기관과 사법부의 불법이 낳은 대표적인 사법살인 사건으로 불린다.

이처럼 신현성 의장의 조부가 당시 사건들의 수사·재판의 최고책임자로 거론되며 과거에도 티몬에 대한 불매운동이 일어난 바 있다.

현재 신현성 티몬 창립자 겸 의장은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페 프로젝트 '테라(Terra)' 대표로 자리하고 있다.

테라의 블록체인 기반 간편결제 서비스는 연내 국내 소셜커머스 플랫폼 티몬에 적용키로 하는 등 연계 사업을 준비 중이다.

유지승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