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활동 숨긴 적 없다” 조국, 사노맹 사건은 무엇?

백승기 기자



“활동 숨긴 적 없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언급한 사노맹(남한사회주의노동자연맹) 사건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사노맹은 1989년 11월 12일 서울대 학도호국단장 출신 백태웅 현 하와이대 교수와 박노해 시인을 중심으로 출범됐다. 이들은 노태우 정부 타도, 사회주의적 제도로의 변혁, 진보적 노동자정당 건설 등을 목표로 활동했다.

국가정보원의 전신인 국가안전기획부는 사노맹의 목표를 '사회주의 폭력혁명'으로 보고 1991년 3월 박 시인을 포함해 사노맹 주요간부를 구속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당시 울산대 법대 전임강사였던 조 후보자는 사노맹 산하 '남한사회주의과학원'(사과원)에 가입해 활동했다가 1993년 6월 구속돼 기소됐다.

조 후보자는 1심에선 징역 2년6개월에 자격정지 2년6개월,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은 뒤 2심에선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으로 감형됐다. 대법원은 2심 판결을 확정했다.

박노해 시인과 백태웅 교수는 무기징역과 15년형을 선고 받고 수감생활을 하다 1998년 광복절 특사로 풀려났다. 사노맹 사건 관련자들은 1999년 3월 1일자로 특별 사면‧복권 조치됐다.

한편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안이 14일 국회에 접수됐다. 청문회 소관 상임위원회인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요청안을 검토한 후 청문회 일정을 확정한다.

(사진:뉴스1)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