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계속되는 재초환 논란...반포1단지 10억 폭탄

이지안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반포주공1단지 1,2,4주구가 가까스로 피했던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대상에 포함될 전망입니다. 가구당 최대 10억원 안팎의 막대한 환수금을 내야하는 상황인데요. 지난해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부담이 처음으로 매겨졌던 반포현대 아파트도 부담금이 더 늘수있어 노심초사입니다. 강남 재건축 단지를 다시 한번 휩쓸고 있는 재초환 논란을 이지안 기자가 전합니다.

[기사내용]
반포주공 1단지 1,2,4 주구가 무리한 재건축 속도전에 결국 뒤탈이 나고 말았습니다.

지난 16일 법원이 2017년 총회 결의를 취소한다고 판결하면서 관리처분계획이 취소될 위기에 처했습니다.

조합은 즉시 항소하겠다는 입장이지만 항소와 상고 등 최소 2년이상 걸릴 수밖에 없는 상황.

더딘 사업진행보다 더 우려되는 것은 재건축 초과이익환수 부담금입니다.

재초환은 지난 2018년 1월 1일 부활했는데, 반포주공 1단지 1,2,4주구는 이를 피하기 위해 전월인 12월에 서초구에 인가신청을 마쳐 가까스로 적용을 피했습니다.

하지만 재초환 적용될 경우 가구담 부담금은 1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일반분양분이 많은데다 사업 완료 후 예상되는 초과이익이 크기 때문입니다.

분양가 상한제까지 겹쳐 분양수입이 줄 수 밖에 없는 만큼 반포1단지 재건축 매수자는 수억원 날릴판입니다.

전국 최초로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예상액이 매겨졌던 서초구 반포현대 아파트도 당초보다 재초환 부담금이 더 늘어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앞서 지난해 4월 재건축 부담금 예상액은 조합원당 1억3569만원으로 산정됐습니다.

일반 분양가가 3.3㎡당 4,500만원 수준으로 계산된건데, 당초보다 800만원이나 높은 5300만원으로 책정되면서 재초환 부담금은 더 늘수 밖에 없습니다.

수억원대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공포가 현실이 되면서 강남 재건축 단지가 초비상입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지안입니다.


이지안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