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송환법’은 철회···물러서지 않는 홍콩 시위대 vs 중국

문정선 이슈팀



홍콩 행정장관 캐리 람이 지난 4일 ‘범죄인 인도법안(송환법)’ 철회를 공식 선언했다.

이날 람 장관은 오후 5시 40분(현지시간) 사전 녹화된 텔레비전 성명으로 송환법 공식 철회를 발표했다. 송환법 반대 시위가 본격화된 지 88일만이다.

하지만 5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홍콩 시위대는 “홍콩 정부의 대응은 너무 부족하고 늦었다”며 나머지 네 가지 요구사항을 빠짐없이 수용할 것을 촉구하며 이번 주에 예정된 집회를 그대로 강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시위대가 요구한 나머지 요구사항은 △송환법 완전 철회 △경찰의 강경 진압 관련 독립조사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체포된 시위대의 조건 없는 석방 및 불기소 △행정장관 직선제 등이다.

한편 신화통신 보도에 따르면 지난 3일 중앙당학교 연설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미국과의 무역전쟁을 포함해 중국이 직면한 글로벌 경제전략적 도전에도 불구하고, 외교보다 중국 내 문제들을 직면한 과제로 먼저 거론했다.

시 주석은 관리들에게 "홍콩, 마카오, 대만이 중국 공산당의 주요 위협이며, 3개 지역의 도전에 맞설 준비가 돼 있다“며 세 지역의 도전에 '투쟁'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고 경고했다.

시 주석의 발언은 ‘송환법 철회’라는 중국 정부의 양보에도 불구하고 홍콩 시위가 안정되지 않을 경우 홍콩 문제에 대해 강경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경고의 메시지로도 읽힌다는 입장도 있다.

(사진 제공: 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