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삼성전자, 중남미 스마트폰 시장서 1위…역대 최고 점유율

2분기 중남미 시장에서 42.8% 기록…화웨이 제재 가장 큰 수혜
조은아 기자

삼성전자가 올해 2분기 중남미 스마트폰 시장에서 역대 최고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10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2분기 중남미 스마트폰 시장에서 42.8%를 기록하며 1위를 달성했다. 이는 역대 가장 높은 점유율 기록이다.

카운터포인트 중남미 스마트폰 2분기 시장점유율/출처=카운터포인트

모토로라는 브라질과 아르헨티나에서 강세를 보이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두 자릿수 성장세를 기록하며 2위에 올랐다. 화웨이는 미국 정부의 제재가 시작되면서 6월 이후 판매량에 영향을 받아 3위에 그쳤다.

파브 샤르마 카운터포인트 애널리스트 연구원은 "삼성전자와 모토로라가 이번 화웨이 제재로 가장 큰 수혜를 입었다"며 "특히 최근 중남미 지역의 주요 시장에서 화웨이의 강한 공세에 부딪혔던 삼성은 이를 극복하고 선두 자리를 되찾았다"고 말했다.

카운터포인트는 향후 미국의 제재가 계속되는 동안 화웨이는 중남미에서 한자릿수 점유율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LG전자의 하락세도 이어지고 있다. LG는 브라질에서만 유일하게 3위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멕시코와 콜롬비아와 같은 일부 지역에서는 상위 5위 내에도 진입하지 못했다.

애플 또한 중남미 대부분이 지역에서 하락세를 보였다. 특히 브라질, 칠레, 멕시코에서 고전했다. 아이폰XR·아이폰XS는 중남미 시장에는 너무 고가의 제품이고, 아이폰7·아이폰8은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이지 않았다는 분석이다.

티나 루 카운터포인트 애널리스트는 "중남미 시장은 여전히 저가 스마트폰의 비중이 큰 시장으로 199달러 이하 시장이 전체의 약 57%를 차지한다"며 "소비자들이 점차 스마트폰에 대한 소비액을 늘리면서 199달러 이하 제품 점유율이 점차 줄어들고 200달러 가격대의 제품군이 늘어나고 있는데 화웨이와 모토로라가 이 부문에서 선전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조은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