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文대통령 "이산가족 문제 최우선으로 해결...상봉행사 늘릴 것"

공중파 특집방송 출연..."이산가족 문제, 남북 모두 잘못"
이명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추석인 13일 이산가족 특집방송에 출연해 이산가족으로서의 애환을 얘기하면서 "이산가족 문제를 최우선적으로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KBS 1TV에서 방영한 '2019 만남의 강은 흐른다'에 출연해 "이산이 70년인데 서로 만날 기회조차 주지 않는 건 남쪽 정부, 북쪽 정부 모두 잘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부모는 6.25 전쟁 중인 1950년 12월 흥남철수작전 당시 가족들과 경남 거제도로 피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청와대 시민사회수석 시절인 2004년에 북측에 사는 이모의 상봉 신청으로 어머니를 모시고 이산가족 상봉 행사에 참석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상봉 행사가 2박3일이지만 중간에 만나 밥도 같이 먹고 할 수 있는 기회가 서너번 마련되는데 딱 두시간씩이었다"면서 "두시간씩 여러번 만나는 것보다 하룻밤을 같이 자게 해준다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회상했다.


그러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처음 만났을 때 그런 이야기를 했고 공감했다"며 "그래서 우선 상봉행사를 하는 걸로 합의문을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상봉 시설 개보수 등에 시간이 소요되고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로 만남이 지연되고 있다고 봤다.


문 대통령은 "이산가족 상봉 만큼은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인도주의적 과제"라면서 "빠른 시일 내 행사를 늘리고 상시적인 상봉, 고향 방문, 성묘 등이 이뤄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명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