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백년가게 시행 1주년…전국 210곳으로 늘어

2018년 선정가게 경영성과 조사 결과 42.5% 매출·고객 증가
윤석진 기자

백년가게 현판부착 모습. 사진/중기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는 16일 전국의 백년가게가 모두 210개로 확대됐다고 밝혔다.

지난 2018년 81개, 2019년 1차 116개, 2차 156개에서 또 한 번 추가된 것이다.

백년가게는 소상인 성공모델 발굴·확산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가 업력 30년 이상 된 가게 중에서 경영자의 혁신의지, 제품·서비스의 차별성 등을 종합·평가해 선정된다.

지난해 8월 제1호점(먼지막 순대국집) 지정 이후 1주년을 맞는 백년가게는 ▲지역별로 충북(11.0%), 서울(10.5%), 전북(9.0%) 순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업종별로는 음식점업(71.4%), 도소매업(28.6%) ▲규모로는 소상공인이 전체의 88.6%로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선정된 가게 42.5%가 매출과 고객이 증가했으며, 대표자 37.8%가 자부심을 갖고 가게를 운영하는 등 가시적 성과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올해부터는 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직접 지역내 숨은 백년가게를 발굴·선정함에 따라 지정업체 수가 계속 늘고 있다.

백년가게로 선정되면 백년이상 생존·성장할 수 있도록 전문가 컨설팅, 혁신 역량강화 교육기회와 함께, 보증·자금 우대 혜택이 제공된다.

아울러, 선정된 가게 대표들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현판식을 개최(중소벤처기업부 지방중기청장 등 참여)하고, 국내 유명 O2O 플랫폼(식신) 및 주요 언론사 등을 통해 전국적으로 홍보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특히, 이번 가을 여행주간(9.12~29)을 맞아 백년가게 방문 후 인증사진을 SNS에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당첨자에게는 즉석 필름카메라, 여행 가방 등 다양한 경품도 제공할 계획이다.

김형영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정책관은 "앞으로도 전국에 숨어있는 백년가게를 적극 발굴하고, 자체 상품을 보유한 백년가게에 대해서는 TV홈쇼핑, 온라인시장 등에 진출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 "이러한 백년가게의 성공 노하우 및 혁신사례가 일반 소상공인에게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