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수주 늘자 비정규직부터 늘리는 조선업계…'위험의 외주화'는 여전

산재사고 사망자 90% 하청업체 직원
조선사 비정규직 비중 올해 59%…수주 증가에 비정규직 고용 확대
조아영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수주 가뭄으로 인해 대거 구조조정을 단행했던 조선업계가 지난해부터 수주가 늘자 부족한 인력을 다시 채용하고 나섰습니다. 그런데 비정규직 위주로 고용을 늘리고 있고 산재 사고 또한 증가하면서 '위험의 외주화'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조아영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지난 20일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에서 작업 중이던 하청업체 직원 1명이 사고로 숨졌습니다.

작업 중이던 대형 구조물이 떨어져 하청업체 직원을 덮치면서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노조는 기본 안전 지침조차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상황에서 작업을 하다 사고가 났다고 주장합니다.

[박세민 금속노조 안전보건실장]
"다단계 하도급, 위험의 외주화가 핵심 원인이고요. 현대중공업에서 가스저장탱크 헤드를 제거하면서 기본적인 최소 안전장치인 크레인으로 지탱하지 않았잖아요."

거대한 선박을 만드는 조선업계에서는 산업 재해가 종종 발생하는데, 특히 사망사고는 하청 노동자에게 집중됐습니다.

최근 5년간 7대 조선사에서 산재사고 사망자는 66명, 그 중 90%는 하청업체 직원입니다.

최근 LNG선박을 중심으로 일감이 늘자 조선사들은 정규직 대신 비정규직을 늘리고 있어 위험의 외주화에 대한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 등 조선 3사가 구조조정 과정에서 비정규직을 먼저 줄여 2015년 66%였던 비정규직 비중은 지난해 57%로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일감이 늘면서 비정규직을 다시 늘리다보니 올해는 59%로 높아졌습니다.

비정규직의 안전사고 위험을 줄이려면 안전관리가 소홀한 하청 대신 원청 사업자에게 책임을 물려야만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이병훈 중앙대 사회학과 교수]
"조선업 같은 경우 하청 노동자에 집중적으로 산재가 치중이 되는데, 그걸 맡기는 원청의 책임을 따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조선업에는 청신호가 들어오고 있지만 산업현장 안전사고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비정규직들이 증가할수록 산재발생의 위험 또한 더 늘 것이란 우려또한 커지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조아영입니다.


조아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