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강원도의회, 어린이도의회 15~16일 개최

지방의정과 지방자치에 대한 이해 증진ㄱ계기 마련
신효재 기자

(사진=강원도의회 제공)

강원도의회(한금석 의장)는 15일~16일 도내 18개 시‧군 어린이 52명을 대상으로 어린이도의회를 개최한다.

참여 학생들은 어린이도의원 46명, 어린이 도지사·교육감 각 1명, 어린이 부지사·부교육감 각 1명, 어린이 사무처장·의사관 각 1명의 역할을 맡게 된다.

이번 어린이도의회는 15일 제285회 강원도의회 임시회 본회의 방청을 시작으로 어린이도의회 예행연습을 하고 춘천 애니메이션박물관 체험활동을 한다.

16일 오전 10시부터는 어린이도의회 개회식 후, 어린이 의장 선출, 안건상정‧의결, 그리고 5분 자유발언 등을 실시하는 등 학교에서 간접적으로 배운 지방의회 활동을 직접 체험하게 된다.

어린이 의장 후보는 총 4명으로 어린이들이 직접 무기명투표를 통해 의장을 선출하며 사전 제출된 조례안 1건과 결의안 1건에 대한 의결과 5분 자유발언 신청자 10명이 각종 역할을 수행한다.

안건 및 5분 자유발언 내용으로는 최근 학생들 사이에서 찬반 논란이 뜨거운 이슈로 ‘학교 앞 주정차 단속제 조례안’과 ‘학생 통학로 안전 확보를 위한 촉구 결의안’을 안건으로 상정해 토론 및 심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5분 자유발언 내용으로는 생존수영, 환경오염, 자유학기제, 언어생활 등에 관해 언급될 예정이다.

또 어린이도지사와 어린이교육감이 시정연설을 하고 어린이사무처장·의사관이 의사진행을 직접 수행함으로써 실제 지방의회 운영과 동일하게 진행된다.

한금석 강원도의회의장은 “어린이도의회 개최를 통해 민주주의 원리와 정치과정을 학생들이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지방의회의 견제와 균형, 대화와 타협의 민주주의 정신을 함양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