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하늘에는 플라잉카·땅에는 자율주행차…미래차 세계 최고로 도약

정부 미래차 산업 신속 전환을 위한 3대 전략 발표
친환경·자율주행·모빌리티 서비스 제도 및 인프라 전략 수립
권순우 기자



2025년 플라잉카, 2027년 완전자율주행차, 2030년 수소, 전기차 판매 비중 30%.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로드맵이 나왔다.

정부는 친환경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미래차 산업 신속 전환을 위한 3대 전략’을 발표했다. 친환경차 세계 시장 선도, 자율주행차 미래시장 선점, 미래차 서비스 시대 준비 등이 골자다.

문재인 대통령은 “미래차 시대에 우리는 동등한 출발점에 설 수 있게 됐기 때문에 더이상 추격자가 되지 않아도 된다”며 “드디어 추격자가 아니라 기술 선도국이 될 수 있는 기회를 맞았다”고 말했다.

또 “자율주행을 선도하고, 미래차 시장을 선점할 수 있으며 우리의 기준이 국제표준이 될 수 있는 시대가 결코 꿈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우선 2030년 국내에서 판매되는 신차 3대 중 1대는 전기, 수소차로 구성하기로 했다. 2030년까지 초소형 전기차부터 승용차, 대형트럭, 버스까지 모든 차종의 친환경차 라인업을 구축하고 성능에 있어서도 세계 최고 수준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전기차 성능 개선을 위해 전비, 주행거리 등 성능 중심으로 보조금을 개편해 성능 향상을 유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한번 충전 주행거리를 2025년까지 600km로 확대하고 충전속도도 지금보다 3배 향상한다. 수소차의 내구성은 현재 16만 km에서 22년 50만km로 강화하고 국산화율을 100% 달성하며 차량 가격은 4천만원 대로 인하할 계획이다.

친환경차 운전자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2022년 이후에도 시장 상황을 감안해 구매 보조금 지원을 검토하고, 수소 가격은 2030년까지 현재의 절반 수준인 4천원 내외로 인하 하기로 했다.

충전 인프라는 2030년까지 수소충전소 660기, 전기충전기는 2025년까지 1만 5천기를 구축한다. 수소충전소는 주요 도시에서 20분 이내에 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도록 설치하며, 전기충전기는 공동주택, 대형마트 등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매년 1500기 이상 구축한다.

자율주행차는 제도와 인프라 구축을 완비해 2027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차량 통신 인프라 표준을 결정하고 전국 3차원 정밀 도로 지도도 구축한다. 또 차량이 신호등, 안전 표지 등을 잘 인식할 수 있도록 전국적으로 일치화 시키는 방안을 추진한다.

자율주행차가 원활히 안착할 수 있도록 운행기준, 성능검증 체계, 보험 등 제도적인 기반도 2024년까지 완비할 계획이다.

현대차를 비롯한 완성차 회사들은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을 할 수 있는 레벨3 수준의 부분 자율주행차를 2021년 상용화하고, 어디서나 자율주행을 할 수 있는 레벨4는 2024년 출시할 계획이다.

모빌리티 서비스 확산을 가로막는 제도도 대폭 개선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자체 보유한 차량 데이터를 모든 서비스 개발 기업을 대상으로 전면 공개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데이터 공유 플랫폼을 구축하고 우선 이 플랫폼을 매장 픽업, 출장세차, 차량관리 및 정비 서비스를 준비하는 스타트업이 이용하게 된다.

개인정보 활용방안, 차량용 통신요금 제도 개선 등이 이뤄지며, 플라잉카 등 새로운 교통 수단이 안착할 수 있는 제도 및 인프라도 구축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를 통해 2030년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지금보다 교통사고 사망자가 74% 줄고, 교통 체증도 30%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