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라임자산운용 펀드 환매 제한 앞두고 '큰손' 뭉칫돈 미리 뺐나

1일 상환 연기 발표 앞두고 자금 대거 해지
일부 기관투자자 민감정보 사전 인지 의혹
전병윤 차장

원종준 라임자산운용 대표이사가 지난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IFC에서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해 브리핑 하고 있다. /사진=머니투데이

라임자산운용이 이달초 운용 차질로 인해 펀드 만기를 앞두고 투자금 상환을 연기한 데 이어 최근 1조원을 웃도는 펀드 환매 중단 사태를 빚는 과정에서 일부 투자자가 사전에 이를 감지, 뭉칫돈을 미리 환매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나온다.

1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라임자산운용 전체 펀드의 일별 자금 유출입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달 말 1141억원의 자금이 해지(출금)됐다. 이날 해지된 자금은 6월17일(1373억원) 이후 최대 규모였다.

이례적 규모로 해지 요청이 몰린 셈이다. 이날은 라임자산운용이 이달 1일 '라임 톱(Top)2 밸런스 6M 전문투자형 사모투자신탁' 3개 펀드에 대해 상환금 지급을 연기한다고 밝힌 하루 전날이란 점에서 석연치 않다는 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헤지펀드를 운용하는 라임자산운용은 다른 전문투자형사모펀드 운용사(이하 전문사모운용사) 달리 입출금이 자유로운 개방형 펀드를 다수 운용했다. 특정기간 내 투자금을 모으고 만기까지 환매할 수 없는 폐쇄형 펀드를 운용하는 다른 전문사모운용사와 차별을 둔 것이다.

라임자산운용은 초창기 높은 수익률을 올린데다 이처럼 자금 유출입이 비교적 자유로운 펀드를 내놓으며 기관투자자의 뭉칫돈을 대거 끌어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운용자산 6조원을 돌파하며 사모펀드 전문운용업계에서 독보적 1위로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다.

이처럼 라임자산운용은 거액자산가보다 기관투자자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던 만큼 일부 '큰손'이 상환 연기 결정이라는 운용사의 치명적 사고 발생을 사전에 인지하고 자금을 뺀 것이란 의혹이 나오는 배경이다.

한 증권사 상품판매 관계자는 "회사측에서 상환 연기 결정을 밝히기 직전이란 점에서 정보 유출 의혹을 살 수 있다"며 "(우리도) 라임자산운용 펀드의 일별 자금 유출입을 살펴봤는데 이 정도 규모는 매우 이례적"이라고 말했다.

한편 라임자산운용은 올해 불공정거래 혐의로 감융감독원 조사를 받은데 이어 검찰 압수수색을 받았다. 펀드로 투자한 전환사채(CB)의 불법거래와 펀드 수익률 돌려막기 의혹 등으로 금융당국의 고강도 검사를 받아오고 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