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동해시, 원도심 활성화 도시재생사업 추진

신효재 기자

(사진=동해시)

동해시(시장 심규언)는 발한동을 시작으로 원도심의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정부 도시재생사업 관련 공모에 잇따라 선정돼 이에 따른 개선에 나선다

2016년 도시활력증진지역 개발사업(새뜰마을사업) 정부공모에 선정된 발한동, 묵호동 일대는 현재 소방도로 개설과 집수리 지원 등을 진행하고 있다.

동쪽바다중앙시장 북측고지대에 위치한 ‘발한동문산 지구’와 묵호 게구석과 산제골 사이에 위치한 ‘묵호 언덕빌딩촌 지구’는 구도심 리빌딩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올해 선정된 ‘부곡동 가마지기 마을’은 지난 2002년 태풍 루사로 마을전체가 피해를 입은 부곡동 2통, 4~5통 주민들을 위한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으로 총사업비 52억원(국비 36억원)을 투입해 올해 기본설계를 거쳐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2017년에 선정된 동호동 바닷가 책방마을 사업을 시작으로 올해 발한지구과 삼화지구가 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 쇠퇴해 가는 구도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정주여건을 한층 개선시킬 전망이다.

동호지구 바닷가 책방마을사업은 총사업비 160억원(국비 80억원)을 투입해 출판사, 신문사, 인쇄소가 성행했던 과거 동호동의 지역 특색을 살려 ‘바닷가 책방’이라는 테마의 특화거리로 조성할 계획이다.

발한지구는 ‘동쪽바다 풍물화천 4080’의 테마로 마도로스 거리, 청소년 창작거리 등으로 개발하며 삼화지구는 ‘감성문화 중심의 삼화마을 공동체 만들기’를 테마로 아로마 치유농원, 돌봄센터 조성 등으로 추진한다.

윤승기 동해시 부시장은 “이번사업 선정으로 지역주민의 숙원사업인 소방도로 개설, 재해·방재 등을 위한 기초생활 인프라 구축, 공원 및 노후주택 개선 등으로 주거기능 회복과 지역경제 발전에 또 하나의 전환점이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