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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분내 어디서나 수소 충전'…정부, 인프라 대거 확충

수소충전소 2022년까지 250기·2030년까지 660기 구축
김현이 기자

2030·2040 수소충전소 배치안 <자료=국토교통부·산업통상자원부·환경부>

정부는 앞으로 모든 운전자가 30분 이내에 수소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도록 오는 2022년까지 전국 주요 도시에 수소충전소 250기를 짓기로 했다.

산업부·국토부·환경부 등 관계부처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및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 전략'의 후속조치로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을 22일 수립·발표했다.

정부는 이번 방안을 통해 전국 각지의 수소 공급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지자체와 민간 사업자, 수소차 이용자의 수소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선 수소 생산 방식 다양화, 저장·운송 인프라 확충을 통해 증가되는 수소 수요에 적절히 대응하고, 수소 가격을 지속 안정화할 방침이다.

오는 2022년 수소차 6만7,000대 보급 목표를 달성하면 연간 약 3만톤의 수소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지역별 특화된 방식의 수소 생산 및 저장·운송 방식을 통해 수요에 적절히 대응할 계획이다.

또한 '수소유통센터' 설치를 추진해 적정 수준의 수소 가격을 유지·관리하고, 장기적으로 △대용량 튜브트레일러 제작 △파이프라인 건설 △액화 운송 확대 등을 통해 시장 중심의 수소 가격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오는 2022년까지 일반 수소충전소 및 버스 전용충전소를 주요 도시(250기)와 고속도로·환승센터 등 교통거점(60기)에 총 310기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 가운데 올해 말까지 86기(누적·착공포함)를 지을 예정이다. 이달 현재 수소충전소는 31기가 운영되고 있다.

또한 등록자동차 수·인구 수·지자체 면적·수소차 보급량·교통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광역지자체별로 균형 있게 수소충전소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2022년까지 전국 주요 도시에 누적 250기를 구축함으로써 수소차 운전자가 최대 30분 이내에 수소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도록 배치할 계획이다.

고속도로 등 교통거점에는 이 기간 누적 60기를 구축해 수소차의 장거리 운행을 지원하고,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도 강화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오는 2030년까지 누적 660기를 구축해 주요 도시에서 20분 내, 고속도로에서 75㎞ 내 충전소 이용이 가능하도록 배치하고, 2040년에는 누적 1,200기를 구축해 이를 15분, 50㎞ 이내로 단축할 예정이다.

수소충전소의 속도감 있는 확산과 안심하고 수소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수소충전소의 경제성·편의성·안전성을 적극적으로 제고할 예정이다.

충전소 구축 초기에는 목표 달성과 원활한 충전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정부 재정 지원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기존 주유소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하는 융복합·패키지형 사업을 확대해 입지 및 구축 비용 부담을 완화하고 수소충전소의 장기적인 구축 비용 절감을 위해서 핵심부품 국산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수소차 이용자가 편리하게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달 중 양방향 정보제공 플랫폼(베타버전)을 구축하고, 충전 속도를 향상한 충전소 모델을 개발해 수소 충전 대기시간을 절감한다.

이 외에도 수소 충전 인프라 확대를 위해 공공청사와 혁신도시, 수소 시범도시 등에 충전소를 우선 구축하고, '수소충전소 정책 협의회(가칭)'를 설치해 충전소 관련 애로사항을 신속히 해결할 계획이다.

한편 최근 수소 설비 관련 국내외 사고로 관심이 높아진 수소충전소의 안전에 대해서는 법과 기준을 선진국 수준 이상으로 강화하고, 가스안전공사 내 수소 안전관리 전담기관을 설치해 철저하게 관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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