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특화설계 단독주택 전성시대… 다양한 평면, 설계로 실수요자 사로잡는 ‘청라 라피아노’ 분양

김지향

사진: 청라 라피아노 예상 스케치 (제공=RBDK)


최근 아파트 못지않은 특화설계를 갖춘 블록형 단독주택들이 수요자들의 관심을 모으며 부동산 시장에 새로운 주거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블록형 단독주택들은 보안과 편의성 등의 아파트 장점에 더해 아파트에서는 조성되기 힘든 테라스, 다락방, 잔디마당 등 차별화된 설계를 도입하고 있다. 더불어 최근 조성되는 블록형 단독주택들은 쾌적한 자연친화 주거환경은 물론, 대중교통 및 생활 기반시설이 잘 갖추어진 택지개발지구•신도시 중심택지에 자리 잡으며 인프라까지 갖춰 높은 주거 만족도를 자랑하고 있다.

KB경영연구소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친환경 주거지에 대한 관심과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요구가 늘어나는 추세에 따라 자연환경과 프라이빗한 주거생활이 어우러진 저층 주거단지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실제로 이러한 요구에 부응해 특화설계가 적용된 블록형 단독주택들은 우수한 분양 성적을 보였다.

2017년 5월 김포한강신도시에 공급된 ‘운양역 라피아노 1차’는 테라스, 다락방 등 특화설계와 김포도시철도 인근이라는 입지, 국내 최초로 선보인 '게이티드 커뮤니티(Gated community)' 단지 등 다양한 장점이 부각되며 사흘 만에 완판됐다. 또, 2017년 GS건설이 김포한강신도시에 공급된 '자이더빌리지'는 테라스, 개인주차장, 다락방 등 특화설계를 배치해 평균 33대 1의 청약경쟁률로 계약 나흘 만에 525가구 모두 완판에 성공했다.

이처럼 블록형 단독주택에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디벨로퍼 알비디케이(RBDK)의 프리미엄 단독주택 브랜드 ‘라피아노’의 네번째 시리즈 ‘청라 라피아노’단지가 청라국제도시에 조성된다. 인천 서구 청라동 105-145 일원에 들어설 계획이다.

인천광역시 서구 청라동에 위치한 청라국제도시는 송도, 영종과 더불어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을 구성하고 있으며, 업무·주거·산업이 공존하는 국제도시로서 발돋움 하고 있다. 특히 인천시가 최근 지하철 7호선 연장 사업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 포함하고 오는 2021년 하반기 착공, 2027년 상반기 완공을 위한 강력한 추진 의사를 밝히면서 교통망 확충도 기대된다.

모든 가구가 전용면적 84㎡로 크기는 같지만, 타입별로 오픈테라스와 정원, 로프트, 루프탑 등 다양한 서비스 공간을 제공하며, 이는 서비스 면적으로 가구별 실사용 면적은 138~158㎡에 달하게 된다. 이러한 특화 공간 구성을 통해 개인 취향껏 집을 꾸밀 수 있게 했으며 최대 층고 2.4m로 개방감이 좋다. 설계는 프리미엄 단독주택 설계의 권위자 조성욱 건축가와 국내 주거설계부문 1위의 희림건축이 맡았다.

또한 블록형 단독주택의 진화한 형태인 게이티드 커뮤니티 시스템을 도입했다. 외부인 감시 전자 경비 시스템, 번호인식 주차관제 시스템, 스마트폰 연동 실시간 방문자 확인, 고화질 CCTV 등을 통해 보안을 강화한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보안 외에도 외단열 시공, 삼중 시스템 창호, 태양광발전 시스템 등을 도입해 에너지 비용을 최소화하도록 했다.

단지 입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전용 커뮤니티 공간 '라곰라운지'와 피트니스센터, 스크린골프 연습장, 게스트 하우스 등의 커뮤니티 시설도 계획돼 있다. 라곰(lagom)은 '적당한' '충분한'이라는 뜻의 스웨덴어다. 알비디케이 관계자는 "소박하고 균형 잡힌 생활과 공동체를 중시하는 북유럽 라이프스타일을 함축한 단어"라고 설명했다.

또한 청라호수공원 중심 생활 인프라가 형성돼 있어 이용이 용이하다. 현재 CGV, 메가박스,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이 운영 중이며, 단지 반경 200m 내에는 공립청라유치원, 500m에 해원·초중·고등학교가 자리해 도보 통학이 가능하다.

단지 바로 앞에는 심곡천이 흐르며 서쪽으로는 문점공원이 자리해 쾌적한 자연환경과 함께 에코라이프를 누릴 수 있다. 청라호수공원이 연계된 커넬웨이 주변의 다양한 문화공원도 가깝다.

‘청라 라피아노’는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남청라IC와 인접해 있으며, 경인고속도로 서인천IC 이용이 편리해 서울 강서구까지 빠르게 진입할 수 있다. 대중교통으로는 일반 버스 외에도 간선급행버스체계(BRT)와 바이오모달트램(GRT) 정류장이 인접한다. 지하철은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을 이용할 수 있으며 서울 7호선과 9호선 연장 계획에 따라 서울 접근성이 더욱 좋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청라 라피아노’ 모델하우스는 인천 서구 청라동 1-844번지에 마련될 예정으로, 현재 전화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