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김현미 국토장관, "서부권 GTX 신설안 내년 확정·발표"

GTX 수도권 서부권 노선 신설하고 간선도로 지하화, 광역교통2030 대책 발표
최보윤 기자


(서울=뉴스1) 김명섭 기자 =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이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도시권 광역교통 비전 2030 당정협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9.10.31/뉴스1

정부는 내년까지 광역급행철도(GTX) 노선 신설 방안과 간선도로 지하화 방안을 확정해 발표할 방침이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31일 오전 당정협의를 갖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광역교통 2030' 대책을 논의해 발표했다.

김 장관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이번에 마련한 광역교통 2030은 향후 10년동안 추진할 광역교통정책에 대한 방향성과 밑그림"이라며 "대도시권 광역교통망을 철도 중심으로 재편하겠다"고 강조했다.

광역교통 2030에 따르면 2030년까지 대도시권 철도망을 현재의 2배 수준인 2800㎞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이로 인해 수도권 급행철도의 수혜인구는 77%까지 확대되고 주요 거점간 통행시간이 30분대로 단축된다는 것이 정부 설명이다.

아울러 광역급행철도 수혜범위 확대를 위해 수도권 서부권 등에 신규 급행 노선이 추가로 검토된다. 김 장관은 "내년까지 신규 급행 노선 추가 방안을 확정해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도심 내 만성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주요 간선도로에 대심도 지하도로를 신설키로 하고 내년까지 구체적인 방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광역급행버스 운행 지역은 수도권에서 지방 등 대도시권으로 확대되고 신도시 등 교통개선 사업 지연으로 불편을 겪는 곳은 '특별대책지구'로 지정해 광역버스 투입 등 긴급 대책이 시행된다.

김 장관은 "광역교통 비전과 함께 마련한 권역별 광역교통망 구상은 내년에 수립되는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서 구체화 하겠다"며 국회에 광역교통 2030 이행을 위한 관련 법안과 예산 지원을 당부했다.


최보윤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