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박상수 강원도의원, 태풍피해 신속한 피해복구 및 정부 차원 대책 촉구

신효재 기자

(사진=강원도의회)

강원도의회 박상수(삼척) 도의원은 7일 제 286회 정례회 5분발언을 통해 강원도 태풍피해에 대한 신속한 피해복구 및 정부 차원 대책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최근 몇 년 새 ‘가을 태풍’이 유난히 많아졌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 발생한 태풍 19개 가운데 7개가 우리나라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쳤다"며 "상시적 재난이 된 태풍에 대해 체계적인 감시체계 구축 및 국가적 차원의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제18호 태풍 미탁은 영동 지역에 최대 400㎜가 넘는 기록적인 폭우를 뿌려 태풍의 경로였던 삼척·동해·강릉지역은 초토화 됐다. 아직까지 주민들은 여전히 임시거처에서 생활하고 있다"며 "도와 해당 지자체, 관계 기관에서는 비상체제를 가동해 응급 복구, 이재민 거처 마련·구호품 지급 등 기민하게 대응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피해산정 과정에서 피해대상과 범위에 대한 갈등과 각종 인적 물적 태풍피해 보상 문제로 주민들이 두 번 고통을 당하지나 않을까 걱정된다"며 "인재가 되지 않도록 산사태 및 배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난개발인지 여부를 면밀히 검토해야한다. 삼척시 오분동 주택 침수는 근방 국책사업이 원인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고 했다.

또 "우수관거의 용량이 작거나 우수가 분산되지 못하고 한 곳으로 집중돼 피해가 커졌다. 종합적인 원인규명을 위해 도 차원에서 피해 지역에 대한 조사단을 구성할 것"을 촉구하고 "사후적인 대응으로써 체계적인 피해액 산정기법 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주택의 경우 전파 시 1300만원 지원, 반파 시 650만원 지원이 일률적으로 적용된다. 일률적 정액지원보다는 다양한 상황을 고려해 지원금액을 책정해야 한다"며 "사유재산 피해 조사 전문 인력 양성이 필요하다. 미국에서는 재난담당인력의 전문성을 보완하기 위해 민간과 업무분담이 이뤄지고 있다"고 했다.

이에 "재난담당 공무원과 지역 이·통장들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과정과 유기적인 네트워크 및 커뮤니케이션 확보 방안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