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전쟁터 방불"…홍콩 시위 격화에 韓 ELS 시장도 '움찔'

허윤영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범죄인 인도법’ 반대로 촉발된 홍콩 시위가 전쟁을 방불케 하는 상황으로 접어들었습니다. 현지에서 홍콩거래소 휴장이 거론되는 등 불안감이 금융시장으로 번지자 주요 외신들은 홍콩에서의 자본 유출이 더 심해질 수 있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는데요. 국내 증권사는 주가연계증권시장(ELS)에 끼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불안감이 커진 홍콩H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ELS 발행 금액은 줄이고, 다른 지수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허윤영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실탄 사격 경고와 음향 대포까지. 지난 주말 홍콩 경찰과 시위대가 격렬하게 충돌했습니다.

진정될 줄 알았던 상황이 오히려 악화되자 국내 증권업계도 사태 장기화를 다시 경계하고 있습니다.

특히 증권사가 자금을 조달하는 핵심 경로 중 하나인 ELS 시장에 끼칠 영향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아직 홍콩H지수는 견조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하지만 시위가 격화된 지난주 이후 약 4% 하락하는 등 안심할 단계는 아니라는 평가도 많습니다.

KB증권은 사태 장기화가 불가피해 보인다며 홍콩H지수의 1차 지지선을 9,700포인트 선으로 제시했습니다.

홍콩H지수를 기초로 한 ELS 발행액은 이미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습니다.

상반기 32조 2,000억원이었던 홍콩H지수 ELS 발행액은 하반기들어 16조 1,100억원(11월 17일까지)으로 절반 수준에 그치고 있습니다.

반면 상해 및 선전 시장 기업에 투자하는 CSI 300 지수 ELS 발행액은 크게 늘었습니다.

홍콩 상황에 대한 불안감에 증권사가 중국 본토 등 다른 기초자산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겁니다.

ELS 시장에서 영향력이 큰 홍콩H지수 경계감이 커진 가운데 지난주 발표된 정부의 강력한 'DLF 대책'으로 투자심리마저 위축된 상황.

당분간 파생결합증권 시장이 살얼음판을 걸을 것으로 보입니다.



허윤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