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한남3구역 고강도 합동점검에 건설사 수주전 '스톱'

이지안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올해 하반기 정비사업 최대어로 꼽히는 한남3구역 수주전이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와 서울시가 이례적으로 합동점검까지 나선 가운데 위법사안이 중대할 경우 고발조치도 강행한다는 입장이어서 수주전에 뛰어든 건설사들이 잔뜩 긴장하고 있습니다. 과열조짐을 보이던 수주 마케팅도 일단 멈춘 상태입니다. 이지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올해 정비사업의 최대 이슈인 한남뉴타운 3구역의 수주전이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지난 4일부터 15일까지 서울시와 국토교통부의 한남3구역 시공사 입찰과정에 대한 특별점검을 진행한 가운데 위법성이 확인될 경우 제재를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기 때문입니다.

시와 국토부는 입찰에 참여한 현대건설과 GS건설, 대림산업이 관계법 등 현행규정을 준수했는지를 포함해 시공사선정 입찰 전반을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입찰자격 박탈에 입찰보증금 1500억원도 조합에 귀속시켜야 합니다.

위법성 논란에 휘말린 건설업계의 공약은 공공임대 제로와 무리한 이주비비율, 일반분양가 보장, 혁신설계 보장 등입니다.

특히 개별 조합원을 대상으로 한 불법 홍보 및 금품·향응제공 등도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각 건설사들이 고용한 수백명의 외주 홍보인력, 일명 OS요원들의 활동은 잠정 스톱됐습니다.

OS요원들이 법 위반 여부를 확인하지 못한 채 조합원과 만나는 등의 사태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서 입니다.

OS요원을 통한 대외 마케팅대신 오는 28일에 예정된 합동설명회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서울시 고위관계자는 "위법 소지를 적발하고 법률자문도 받아야 하는 만큼 특별점검 결과가 바로 발표되긴 어려울 것"이라면서도 "다음달 중순 예정된 시공사선정 총회 일정 전까지는 발표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위법 정황이 발견되면 특별점검반은 해당 사안을 용산구청에 전달하고, 용산구청은 한남3구역 재개발 조합에 위법사안을 통보해 조합이 입찰무효를 최종적으로 결정하게 됩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지안입니다.


이지안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