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데일리머니 강윤구 전문가 칼럼] 2차전지 성장 기대감...수혜주를 주목

MTN


데일리머니 강윤구 전문가

2차전지란 한 번 쓰고 버리는 것이 아니라, 충방전이 가능하며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는 전지(축전지)를 말한다. 대표적인 축전지에는 납 축전지, 니켈-카드뮴 전지, 리튬 이온 전지 등이 있다. 납 축전지는 전압이 높지만 부피가 크고 무거워 자동차용으로 사용되며, 니켈-카드뮴 전지는 건전지의 대용으로 사용하며, 리튬 이온 전지는 매우 가벼워 카메라 · 핸드폰 등의 전원으로 사용된다.

최근 전기차 판매가 급증하면서 2차전지 시장의 성장 속도가 급격히 빨라지고 있다. 우선 유럽/미국/중국의 친환경차량 판매 규제와 보조금 지원이 성장 모멘텀으로 작용하고 있고 국내 2차전지 업체들도 늘어나는 수주 물량에 대응하기 위해 대대적인 투자에 나서고 있다.

특히 2020년은 국내 배터리 업체들의 주요 고객인 유럽 완성차 업체들의 판매가 본격화 되는 해로 앞으로의 유럽 완성차 시장에서의 전기차 판매 실적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2차전지 제조업체인 에코프로비엠(247540)은 지난 10월 22일 포항 영일만1 일반산업단지에 2차 전지 양극소재 생산 공장을 준공하였고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중심으로 사업 재편을 한 이후부터 NCA(니켈, 코발트, 알루미늄)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이고 있는 유망 업체로 현재 일본 스미토모에 뒤이어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한솔케미칼(014680) 역시 2차전지용 바인더 납품이 증가할 것으로 보여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는 동시에 실적 증가가 전망된다. 그동안 음극재 바인더를 대부분 일본에서 수입해 왔지만 일본 수출규제로 인해 국산화 소재 수요로 음극재 바인더를 공급하는 한솔케미칼이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