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최문순 화천군수, '아이 기르기 가장 좋은 곳 만들기' 제1목표

신효재 기자

(사진=화천군)26일 최문순 화천군수가 화천군의회에서 시정연설을 하고있다.

제253회 화천군의회 2차 정례회에서 26일 최문순 화천군수가 시정연설을 통해" '아이 기르기 가장 좋은 화천만들기'가 제1 목표다"라고 밝혔다.

이날 최 군수는 "2020년도 화천군 재정자립도는 8.8%로 열악한 상황이지만 건전한 재정운용을 통해 아이 기르기 가장 좋은 화천, 일자리 창출, 소득 양극화 해소, 저 출산·고령화의 구조적 문제 극복에 노력하겠다"며 "특히 산업기반이 취약한 군의 특성상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미래인재 육성에 모든 힘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2020년도에도 ‘아이 기르기 가장 좋은 화천 만들기’정책을 제1의 목표로 추진하겠다. 화천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과 미취학 아동 및 맞벌이부부, 경력 단절 여성을 위한 일자리 & 돌봄 클러스터를 구축하겠다"며 "대학 등록금과 거주비용, 학교 및 기숙사 급식비, 중․고등학생 교복비와 교통비 지원,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해외연수 지원도 힘쓰겠다"고 했다.

또 "지역의 경제를 지탱하고 있는 농·축·임업인과 소상공인들을 위한 정책을 강화하고 효율적으로 운용하겠다"며 "농가경영 안정화 및 농업인 복지 향상을 위해 농업기술센터 신축, 농기계 임대사업소 확충, 창업 교육장 신축을 통해 농업인들의 역량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실질적 농가소득 확대를 위해 비닐하우스, 농산물저장고, 건조기 등 다양한 시설 지원 사업을 확대 추진하겠다. 소상공을 위해 시설개선보조금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최 군수는 "어르신들과 국가유공자, 여성, 장애인, 다문화가정은 물론 군 장병까지 지역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화천을 만들겠다. 따뜻한 실버복지 구현을 위해 경로당을 신축하고 운영비를 지원하는 한편 양질의 노인 일자리를 늘려 나가겠다"고 했다.

특히 "저소득, 무의탁 어르신 보금자리 주택 지원을 위해 2020년 준공을 목표로 공공실버임대주택 120호 건립사업을 추진 하겠다"며 "장애인의 자활능력 배양 및 사회참여 확대를 위해 화천문화복지센터 건립을 추진할 계획이며 장애인 일자리 지원, 재활시설 운영 및 사회 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활성화, 저소득층 난방비 지원, 주거환경 개선을 통해 사각지대 없는 복지 화천을 만들들 것"이라며 "산천어축제를 비롯한 여러 관광 콘텐츠와 스포츠 대회를 양적 팽창보다 질적 성장 위주로 키워나가곘다. 백암산 평화생태특구사업의 조속한 마무리, 평화의 댐과 파로호까지 연계한 수로관광 루트 개발, 평화 유람선 건조, 대이리~구만리 간 인도교 설치, 산양평화지역 경관 개선사업 등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최 군수는 "동서고속화철도 화천역 설치와 연계한 강원도청 청사 유치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화천대교 건설사업, 지방도 461호선 구만리~오음리 간 확·포장공사, 국도 5호선 도로건설, 면 단위 LPG배관망 구축사업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했다.

한편 화천군 2020년도 본예산안 총 규모는 2019년도 본예산보다 90억원 증액 된 3379억이다.

일반회계는 10억원이 증액 된 3072억원, 특별회계는 80억원이 증액 된 307억원이다.

일반 및 특별회계의 세입예산(안)은 지방세가 16억원이 증액 된 125억원, 세외수입이 26억원이 증액 된 182억원, 지방교부세 54억원이 증액 된 1824억원, 조정교부금은 10억원이 증액 된 70억원, 국·도비보조금은 90억이 증액 된 1010억원, 보전수입 등 내부거래는 104억원이 감액된 168억으로 편성했다.

세출예산(안)은 일반공공행정,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는 120억원이 증액된 353억원, 교육, 사회복지 분야는 24억원이 증액된 737억원, 문화‧관광, 환경, 보건 분야는 7억원이 감액된 762억원, 농림해양수산 분야는 71억원이 감액된 414억원, 산업‧중소기업 및 에너지 분야는 31억원이 증액된 110억원, 교통‧물류,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는 30억원이 감액된 366억원, 예비비 및 기타분야에 24억원이 증액된 635억원을 편성했다.

(사진=신효재 기자)화천군의회


신효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