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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 중국 창저우 배터리 공장 준공 …해외 첫 배터리 셀 생산 거점

베이징자동차 등과 합작해 중국 장쑤성에 배터리 셀 공장 준공
김주영 기자





SK이노베이션이 중국과 생산적 협력을 통해 공동으로 성장한다는 방침의 이른바 '차이나 인사이더' 전략을 실행에 옮겼다.


SK이노베이션은 5일 베이징자동차, 베이징전공과 합작해 중국 장쑤성 창저우시 금탄경제개발구에 건설한 배터리 셀 공장 'BEST(北电爱思 特(江苏)科技有限公司)'의 준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BEST는 SK이노베이션의 차세대 성장 사업인 배터리 사업에서 베이징자동차 등 중국 내 주요 기업들과 합작으로 현지에 생산 공장을 건설했다는데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또 SK이노베이션의 첫 글로벌 배터리 셀 생산 거점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그룹의 핵심 경영기조인 근본적 변화, 딥 체인지의 성과라고 내부에선 해석하고 있다.


BEST 공장 내에서 개최된 준공식에는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 베이징자동차 쉬허이(徐和谊) 동사장, 베이징전공 왕얜(王岩) 동사장 등 합작사 대표들과 관계자, 창저우시 왕취엔(汪泉) 당서기, 진탄구 디즈치앙(狄志强) 당서기 등 지방정부 관계자 및 거래처 관계자 등 약 500명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의 주제는 '창심동력 ㆍ계신이정(创芯动力∙启新锂程)'이었다. 이 말은 동력 배터리의 핵심을 발명하고, 리튬 배터리의 새로운 길을 열다 라는 뜻이다.


베이징자동차 쉬허이 동사장은 축사를 통해 "3사가 가진 역량을 모아 설립한 BEST는 중국 배터리 산업에 큰 성과"라며, "BEST는 세계 신에너지 시장을 선도하는 중국 자동차 산업에 큰 활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베이징전공 왕옌 동사장은 "BEST는 3사의 전략적인 협력의 결과물로,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배터리 업계 역사에 대표적인 이벤트로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BEST 공장은 약 5만 평(16.8만㎡) 부지에 전극라인 2개, 조립라인 4개, 화성라인 4개의 전기차(일반적인 50KWh 전기차 배터리 기준) 연산 약 15만대 분량인 7.5GWh 규모로 건설됐다. 이로써 SK이노베이션은 서산 배터리공장 4.7GWh를 포함해 전기차 연산 약 25만대에 공급 가능한 약 12.2GWh 생산능력을 갖췄다. 헝가리 코마롬 공장이 곧 완공되면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생산 능력은 19.7GWh로 확대된다. SK이노베이션은 목표치인 '2025년 100GWh 생산 능력을 갖춘 글로벌 Top 3 전기차 배터리 회사로의 도약'에 한 발 더 다가서게 됐다고 설명했다.


BEST는 SK이노베이션의 양산 경험을 바탕으로 최신 배터리 생산기술과 서산 2공장에 적용된 스마트팩토리에 기반한 최첨단 시설로 건설됐다. 이 공장에서는 SK이노베이션의 각종 배터리가 생산되며, BEST에서 생산된 배터리는 2020년 초부터 본격 공급 예정이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013년 모두 10억 위안(한화 약 1,680억원)을 투자해 베이징자동차, 베이징전공과 함께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JV) 'BESK'를 설립했다. 이 합작법인은 베이징에 위치한 공장에 배터리 팩 제조라인을 구축한 바 있다. 이번에 준공한 BEST는 BESK의 100% 자회사로 SK이노베이션이 49%, 베이징자동차와 베이징전공이 51%의 지분을 나눠 갖고 있다.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은 "SK이노베이션의 딥체인지에 기반한 배터리 사업 글로벌 경쟁력 확보의 첫 발을 내딛은 매우 의미 있는 공장 준공"이라며, "SK이노베이션의 기업가치를 키울 뿐 아니라, 향후 중국의 전기차 및 전기차 배터리 관련 산업과 공동 발전을 위해 다양한 협력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공장은 시운전, 제품 인증 등을 마친 2020년 초부터 본격적인 양산과 공급에 들어가며, 생산된 배터리는 베이징자동차 외 중국에 거점을 두고 있는 전기차 업체에 공급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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