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삼성重, 5G 기반 원격 모형선박 운항 테스트 성공
자율운항선박 '이지고'에 5G 기술 접목…"운항 안정성 제고"황이화 기자
엔지니어들이 거제조선소 인근에서 자율운항 중인 모형선박을 모니터링하고 있다./사진제공=SK텔레콤 |
5G에 기반한 자율주행·원격제어 기술이 선박 운항에도 접목되고 있다.
SK텔레콤과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 인근 해역에서 5G 기반의 원격관제가 가능한 모형선박의 시험 운항에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에 실시한 운항 테스트는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 구축한 5G망을 이용해 조선조 인근 해상으로부터 약 250km 떨어진 대전 원격제어센터에서 동시에 이뤄졌다.
원거리에서 목적지 정보만 입력하면 모형선박이 주변 장애물을 인지하고 이를 피해 목적지에 도착하는 자율 운항 기술과 직접 제어가 필요한 경우 5G 망을 통해 실시간으로 선박을 원격 운행하는 기술이 검증됐다.
5G 기반 자율·원격 운항 테스트 플랫폼을 활용하면 협수로를 운항하거나 넓은 시야각이 필요한 접안 시 운항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또 실시간 데이터 전송으로 종합적인 선박 상황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이날 테스트에 성공한 모형선 '이지고(Easy go)'는 삼성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길이 3.3M 크기의 자율운항 테스트 선박이다. 여기에 5G 기반의 라이다(LiDAR)와 SK텔레콤 영상관제 솔루션인 'T 라이브 캐스터' 클라우드 기반 IoT 솔루션 등이 탑재됐다.
심용래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은 "삼성중공업의 원격, 자율운항 시스템과 SK텔레콤의 초고속 5G 통신 기술을 결합해 자율 운항 선박 기술 진보를 위한 최적의 연구 환경을 확보했다는데 의미가 크다"며 "이를 토대로 자율·원격 운항 선박 기술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실시한 운항 테스트는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 구축한 5G망을 이용해 조선조 인근 해상으로부터 약 250km 떨어진 대전 원격제어센터에서 동시에 이뤄졌다.
원거리에서 목적지 정보만 입력하면 모형선박이 주변 장애물을 인지하고 이를 피해 목적지에 도착하는 자율 운항 기술과 직접 제어가 필요한 경우 5G 망을 통해 실시간으로 선박을 원격 운행하는 기술이 검증됐다.
5G 기반 자율·원격 운항 테스트 플랫폼을 활용하면 협수로를 운항하거나 넓은 시야각이 필요한 접안 시 운항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또 실시간 데이터 전송으로 종합적인 선박 상황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이날 테스트에 성공한 모형선 '이지고(Easy go)'는 삼성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길이 3.3M 크기의 자율운항 테스트 선박이다. 여기에 5G 기반의 라이다(LiDAR)와 SK텔레콤 영상관제 솔루션인 'T 라이브 캐스터' 클라우드 기반 IoT 솔루션 등이 탑재됐다.
심용래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은 "삼성중공업의 원격, 자율운항 시스템과 SK텔레콤의 초고속 5G 통신 기술을 결합해 자율 운항 선박 기술 진보를 위한 최적의 연구 환경을 확보했다는데 의미가 크다"며 "이를 토대로 자율·원격 운항 선박 기술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일규 SK텔레콤 B2B사업본부장은 "5G를 통해 대한민국 제조업의 혁신을 앞당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황이화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