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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원 5G폰'의 그림자…유통업계, 판매수수료 차별에 불만 고조

이통사, 5G 상용화 후 '접점 정책' 강화…요금제 개편은 뒷전
황이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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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5G 상용화 후 이동통신사들의 차별 정책이 도를 넘었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통신 유통망의 '부익부빈익빈' 현상도 더욱 극심해지고 있는데요. 이동통신사가 본연의 서비스 경쟁 없이 차별 정책으로 가입자 확보에만 집중한다는 비판이 큽니다. 황이화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통신시장은 아직도 갑의 우월적지위에서 만들어지는 시시각각 불공정 정책에 죽어가고 있다. 공정위 주도로 만들어지고 있는 공정거래협약 표준계약서안을 즉각 수용하라" "수용하라, 수용하라, 수용하라"

이동통신 유통업계가 어제(10일) 오후 기자회견 열고 특정 지역에만 판매 수수료를 몰아주는 '접점 정책' 실태를 고발했습니다.

이통사 접점 정책 때문에 매장별로 최대 40만원의 판매 수수료가 차이가 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특히 5G 상용화 후 이 같은 접점 정책은 더 심각해졌다는 게 이들의 주장입니다.

특정 지역에서 새로 나온 5G 단말기가 '0원 폰'으로 등장한 이유도 판매 수수료가 불법 보조금으로 제공됐기 때문입니다.

이용자 입장에서 저렴하게 단말기를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은 장점이지만, 뒤에는 어두운 그림자가 많습니다.

유통 현장에서는 매장 간 차별로 위화감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전체 판매점의 월 평균 판매량은 57대에 불과하지만, 접점 정책 매장은 한달에 500대 이상을 판매하고 있어 격차가 매우 큽니다.

[홍기성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 이사 : 원래 있던 직원들도 내보낸 다음에 1인 매장으로 남아있는 데도 많거든요. 버틸 때까지 버텨보자…]

이는 이용자 차별로 이어집니다. 같은 날, 같은 시간에 동일한 단말기를 구매하더라도 누군가는 정해진 할인금만 받는 반면, 인터넷 정보 검색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불법 보조금까지 얹어 '0원'에 가입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심지어 멀리 있는 접점 매장에서 고객을 받으려다 고객 신분증과 가입서류를 퀵으로 보내는 일까지 벌어져 개인정보 유출 우려도 제기됩니다.

정부도 이 같은 이통사 영업 방식이 시장을 혼탁하게 만들고 있다는 데는 동의하지만, 시장 모니터링 외 특별한 대책은 없다는 입장입니다.

5G 상용화 후 이통사들의 이 같은 마케팅은 더 심각해졌습니다. 비교적 적은 돈으로 가입자를 끌어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이통사의 핵심 서비스인 요금제 경쟁은 회피하고 있어 비판의 목소리가 큽니다.

머니투데이방송 황이화입니다.


황이화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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