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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전통주 살리기...GS리테일, 3년간 10종 발굴

전통주 살리기 프로젝트 나선 GS리테일

머니투데이방송 김이슬 기자iseul@mtn.co.kr2019/12/15 16:19



<GS리테일이 지역 양조장 고창서해안복분자주와 협업해 만든 전통 소주 '꽃빛서리'. 사진=GS리테일>

GS리테일이 사라져가는 지역 전통주를 살리기 위해 유명 양조장 발굴에 나섰다고 15일 밝혔다.

GS리테일은 2022년까지 10종 이상의 국내 유명 전통주를 GS25, GS THE FRESH(구 GS수퍼마켓)을 통해 소개할 계획이다.

가장 먼저 GS리테일이 찾은 곳은 고창서해안복분자주다. 2003년 대통령 선물과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의 만찬주로 쓰인 '선운'을 탄생시킨 지역 명품 양조장으로, 수 개월간 협업을 거쳐 지난 6일 전통 소주 '꽃빛서리'를 GS25 편의점에 출시했다.

'꽃의 향기와 맛을 훔치다'라는 뜻의 꽃빛서리는 국내산 백미와 직접 채취한 국화, 산수유, 매화 등 20가지 생화를 넣어 양조한 밑술을 증류해 만든 전통 소주다. 꽃 향이 나는 전통주의 특징을 그대로 살려 입안에 맴도는 은은한 꽃내음과 달콤한 풍미가 일품이다. 전통 소주답게 목 넘김도 부드러우며 혼합 불순물이 거의 없어 숙취 부담도 적다.

꽃빛서리는 출시 첫날부터 가맹점 발주가 몰리며 5만병 물량이 모두 발주 마감됐고, 1주일 만에 누적 판매량이 2만 병을 넘어서는 등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1차 물량으로 준비한 5만병이 양조장이 한달 동안 생산 가능한 최대 규모인데 이 중 40%가 일주일 만에 판매된 것이다. GS 리테일은 이 같은 꽃빛서리의 인기 요인을 지역 양조장의 엄격한 양조 방식과 2030 주류 트렌드를 잘 담아냈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꽃빛서리의 판매량이 지속 증가함에 따라 GS리테일과 양조장은 추가 생산에 돌입했다. 한정 수량으로 기획했던 상품이었지만 상시 판매로 전환하고 GS THE FRESH에도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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