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日언론 "한일정상회담, 성과 없었지만 대화 자체 의미" 평가

강제징용 배상 문제 관련 입장차 재확인
김현이 기자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4일 중국 청두에서 열린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며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AFP=뉴스1


일본 주요 매체들은 24일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열린 한일정상회담에 대해 양국간 대화가 재개된 것 자체에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다만 강제징용 피해배상 판결 등 주요 쟁점을 놓고 의견차가 여전했던 것과 관련해 구체적 성과는 없었다는 지적도 잇따랐다.

25일 현지 언론에 따르면 요미우리신문은 1년3개월 만에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총리 간의 공식 정상회담에 "양국 정상 간 대화조차 할 수 없었던 비정상적인 상태가 일단 해소됐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이번 회담이 "한일관계 악화에 어느 정도 제동을 걸었다"면서도 "일본은 '징용' 문제에서는 양보하지 않는다는 점을 보여줬다"고 보도했다.

마이니치신문도 "두 정상이 관계개선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면서도 "징용 문제에서 양측의 주장은 평행선을 달렸다"고 보도했다.

아사히신문도 "한일 두 정상이 관계 개선 분위기를 연출하고 대화를 지속하기로 했지만, (징용 관련 문제에 대한) 양측 주장엔 차이가 있다"며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활로를 찾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 신문은 "일본 측이 가장 우려하는 건 압류된 일본 기업 자산의 현금화"라면서 "내년 봄에 실제로 자산 현금화가 이뤄지면 문제 해결은 더 멀어진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 또한 "양국이 대화를 계속한다는 방침엔 일치했으나 관계 악화의 발단인 징용 문제 해결책이 나올지는 예상할 수 없다"며 "(한일관계가) 정상 궤도에 오르기까진 아직 멀었다"고 평했다.

이번 한일정상회담에 배석한 오카다 나오키 일본 관방 부장관에 따르면 두 정상은 당초 계획했던 것보다 15분 길어진 45분간 회담했다. 전체 회담 시간의 3분의1 가량을 징용 문제에 할애했다.

일본 정부는 자국 기업들에 대한 한국 대법원의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배상 판결이 "1965년 체결된 한일청구권협정 위반"이라며 한국 정부의 시정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 정부는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해야 한다"는 게 기본 입장을 재확인했다.

김현이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