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라임자산운용 사태, 사안 중대…은행 신뢰·수익 타격"-키움증권

조형근 기자

사진=뉴스1

수익률 돌려막기와 대출 사기 사건 등에 연루된 라임자산운용 사태로 은행과 증권사가 적지 않은 타격을 받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전 금융사고와는 다른 파급력을 금융시장에 가져올 수 있다는 우려다.

서영수 키움증권 연구원은 7일 "라임자산운용의 환매 중단으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가 적지 않을 것"이라며 "사모펀드의 65%가 개방형인데다 폐쇄형 역시 대부분 6개월 이내의 단기로 환매 증가에 따른 손실이 늘어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라임자산운용이 환매를 중단하거나 가능성 높은 펀드는 총 1조 5,600억원 규모로 추정된다. 환매자 중단된 펀드의 손실률은 최대 70%로, 손실 규모는 1조원을 넘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서 연구원은 "라임자산운용은 이번 사태로 인해 펀드런 상황마저 직면하고 있다"며 "단순 불완전 판매를 넘어 불법적 요소도 적지 않아 판매사의 손실 부담률은 DLF 사례보다 높아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진단했다.

이어 "라임자산운용의 사태로 다른 사모펀드운용사에서도 환매가 지속될 경우, 개방형 비중이 높고 만기가 단기인 사모펀드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전환사채(CB) 등 유동성이 낮은 자산을 운용함에도 전문 사모펀드 업계의 개방형 펀드 비중이 51%로 높은 점은 잠재적 위험 요인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사태는 금융회사의 신뢰도와 수익 모두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내다봤다.

서 연구원은 "사모펀드 업계 최대 운용사, 그리고 대형 금융회사가 연루된 사건으로 금융사의 신뢰도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DLF 사태에 이어 라임사태까지 연이어 터지면서 국내 PB 시장은 크게 위축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그는 "자산관리 수익이 은행 세전이익의 11%를 차지한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향후 은행 수익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라며 "금융사는 단순히 현재 수익감소를 걱정해 ELS 신탁 판매를 요구하기 보다는 고객의 신뢰도 제고를 위한 보다 근본적인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형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