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CES 2020]현대차, 우버와 함께 하늘길 연다…우버와 자동차 제조사 협력은 처음

현대차 CES에서 개인용 비행체 실물 모형 첫 공개
김승교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현대자동차가 도심 항공 모빌리티 사업에 진출하기 위해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 우버와 손을 잡았습니다. 현대차는 개인용 비행체 개발을, 우버는 도심 항공 모빌리티 서비스를 맡아 2028년부터 상용화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미국 라스베이가스에 나가있는 김승교 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김승교 기자.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왼쪽), 우버의 다라 코스로샤히(Dara Khosrowshahi) CEO

[기사내용]
네. 현대자동차그룹은 오늘(8일) 우버와 개인용 비행체(PAV)를 기반으로 한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사업 분야에서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과 우버의 다라 코스로샤히 CEO는 CES 2020 현대차 전시관에서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사업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우버가 UAM 분야에서 전략적 제휴를 맺은 자동차 기업은 현대차가 처음입니다.

우버가 현대차를 선택한 것은 현대차의 뛰어난 제조 역량을 인정했기 때문입니다.

다라 코스로샤히 우버 CEO는 "현대차의 대규모 제조 역량은 우버 앨리베이트에 커다란 진전을 가져다 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개인용 비행체의 상용화 시점은 2028년으로 잡았습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우버와의 협력 등을 토대로 인간의 이동을 자유롭게 할 새로운 기술 개발과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현대차는 오늘 그동안 우버와의 협력을 통해 개발된 개인용 비행체(PAV) ‘S-A1'도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공개 첫날부터 수천명이 현대차 부스를 방문해 개인용 비행체를 관람할 정도로 인기가 뜨거운데요.

전 세계에 첫 선을 보인 현대차의 개인용 비행체는 날개 15m, 전장 10.7m로 조종사 포함해 최대 5명까지 탑승할 수 있습니다.

활주로 없이도 비행이 가능한 수직이착륙(eVTOL) 기능이 탑재된 타입으로, 총 8개의 프로펠러를 장착하고 있으며 최대 약 100km를 비행할 수 있습니다.

최고 비행 속력은 290km/h에 달하고, 이착륙 장소에서 승객이 타고 내리는 5분 동안 재비행을 위한 고속 배터리 충전도 가능합니다.

현대차는 상용화 초기까지는 조종사가 필요하지만, 자동비행기술이 안정화 된 이후부터는 자율비행이 가능하도록 개발한다는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전해드렸습니다.


김승교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