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꼬여가는 라임 사태...법적 해결까지 '장기전' 불가피

이유나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라임자산운용 사태가 장기전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실사결과 발표는 미뤄졌고, 운용사에 대한 수사도 제자리걸음입니다. 여기에 은행을 비롯한 판매사는 자신들도 피해자라며 방어막을 치고 있습니다. 최종 결론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전망입니다. 이유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사내용]
이번주 예정됐던 라임자산운용 실사 결과발표가 미뤄질 전망입니다.

펀드상품 운용방식 자체가 복잡해 구체적인 환매가능 금액 산정이 어려운데다, 이종필 라임운용 부사장이 도주하는 등 핵심 운용 인력이 잠적하면서 조사가 수사가 지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라임자산운용 사태로 인한 손실규모는 1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추산됩니다.

일부 투자자들은 라임자산운용은 물론 증권사와 은행에도 책임이 있다며 소송을 준비 중입니다.

이번 건과 관련해 금융감독원에 신청된 분쟁조정 민원도 100건을 넘어섰습니다.

은행과 증권사 등 판매사 16곳은 공동대응단을 꾸리고, 적극적인 방어벽을 치고 있습니다.

이들은 '자신들도 피해자'라며, 투자 위험등급이 1등급인 DLF 상품과 달리 라임펀드는 투자위험도가 낮아(3~4등급) 배상책임을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판매사들은 라임자산운용의 위법행위에 대한 형사고소 등 가능한 모든 법적 조치를 취할 방침입니다.

[라임펀드 공동대응단 관계사 :
"실사결과 나오고 나서 운용상의 위법성이 드러났을 경우 법적조치를 취할 계획은 있어요."]

금융감독원은 회계법인의 실사와는 별개로 라임자산운용에 대한 중간검사 결과를 다음달 초 발표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윤석헌 금감원장이 "라임 사태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공식적으로 언급할 정도로 상황이 복잡해 단기 해법 도출은 힘들게 됐습니다.


머니투데이방송 이유나입니다.(ynalee@mtn.co.kr)


이유나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