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뇌졸중 신약 도전장 제일약품…AI 도입해 'JPI-289' 키운다

온코크로스와 신규 적응증 확보 나서…수익 공유 '윈윈'
소재현 기자

성석제 제일약품 대표이사(사진 왼쪽)와 김이랑 온코크로스 대표이사


세계 최초의 뇌졸중 치료제 개발에 열을 올리는 제일약품이 인공지능을 도입해 판을 키운다.

제일약품(대표이사 성석제)은 온코크로스(대표이사 김이랑)와 글로벌 신약 후보물질로 개발중인 'JPI-289'의 신규 적응증을 탐색, 이를 도입(라이선스 인)하는 'JPI-289 신규 용도 개발 및 관련 특허 실시권 허여 계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제일약품의 글로벌 신약 후보물질 뇌졸중 치료제 JPI-289는 허혈로 인한 DNA 손상 및 신경세포 사멸에 관여하는 PARP 효소를 저해하는 신규 뇌졸중 치료제로, 현재 국내에서 임상2a상을 진행 중에 있다.

이번 계약에 따라 온코크로스는 자체적으로 보유한 인공지능(AI) 신약 플랫폼 기술을 활용하여 JPI-289의 또 다른 적응증을 탐색한다.

온코크로스가 신규 적응증을 찾아내면 제일약품과 온코크로스가 공동 특허를 출원하고, 온코크로스에서 개발을 진행하여 수익을 배분하는 구조이다.

성석제 제일약품의 대표는 "제일약품은 이번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하여 뇌졸중 신약 후보 물질 JPI-289의 적응증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새로운 신약 개발 전략이 각광 받고 있는 가운데, 온코크로스의 뛰어난 인공지능 신약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양사간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이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이랑 온코크로스의 대표도 "앞으로 신약개발 과정에서 AI는 필수적인 요소가 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제일약품과의 이번 계약으로 제약 회사와 AI 벤처가 win-win하는 사례를 만들고 싶다"며 "현재 온코크로스는 글로벌 제약사와도 AI 플랫폼을 이용한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제일약품은 뇌졸중 외에 다른 신규 적응증을 찾음으로써 추가적인 리스크 없이 신약 파이프라인의 가치를 배가할 수 있으며, 온코크로스는 임상 1상을 통과한 신약 후보물질을 라이센싱인 하여 파이프라인을 추가 확보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한편 온코크로스는 2015년 설립된 신약 벤처기업이다. 인공지능(AI)을 이용해 신약 후보물질 및 기존 약물의 적응증을 찾아주는 AI플랫폼과 관련 빅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소재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