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2% 성장 '턱걸이'…경제성장률 금융위기 이후 '최저'

허윤영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지난해 국내 경제성장률이 2%를 간신히 넘었습니다. 4분기 성장률이 예상을 웃돌면서 연간 성장률을 끌어올렸는데요. 침체됐던 건설과 설비투자가 개선된 결과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해서 자세한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허윤영 기자, 세부 내용 전해주시죠.


[기사내용]
국내 경제성장률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한국은행이 오늘(22일) 발표한 지난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은 2%로 10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관건은 연간 성장률 2%를 달성하느냐 마느냐였는데요. 연간 2% 성장을 위해선 4분기 성장률이 최소 0.93% 이상을 달성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일단 4분기 성장률이 예상을 웃도는 1.2%를 기록하면서 전체 연간 성장률을 2%대로 끌어 올렸습니다. 4분기 성장률은 2017년 3분기(1.5%) 이후 분기 기준 최고치 입니다.

세부항목별로 보면 3분기 -6%를 기록했던 건설투자 증가세가 4분기 6.3%로 크게 개선됐고, 설비투자도 반도체 제조용 장비 등을 중심으로 1.5% 늘었습니다.

일단 4분기 성장세가 그나마 개선되면서 연간 성장률 2%를 간신히 달성했지만,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저치여서 만족할 만한 성적이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특히 우려스러운 대목은 민간 부문의 성장 기여도가 낮아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민간 성장기여도는 2018년 1.8%포인트에서 지난해 0.5%포인트로 줄었는데요, 반면 정부의 성장기여도는 0.9%포인트에서 1.5%포인트로 늘었습니다.

정부소비 증가세도 지난해 6.5%를 기록했는데, 2009년(6.7%) 이후 최고치입니다.

정부가 재정지출, 예산집행으로 성장률을 떠받치긴 했지만, 기업들의 활력은 떨어지고 있다는 뜻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정부가 생활밀착형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복지지출, 지방정부의 물건 소비를 늘린 영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지금까지 한국은행에서 전해드렸습니다.



허윤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