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현장+]'5G 품질평가' 카드 꺼낸 과기정통부…혼란스러운 통신업계

정부 "개별기업의 조사 방식과 달라"...망 구축 중인 통신사들 의문 제기
이명재 기자



정부가 이통사 5G 서비스에 대한 품질평가를 추진 중인 가운데 이를 두고 통신업계에서 찬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지난해 5G 상용화 이후 이통3사가 가입자를 늘리기 위해 과열 경쟁을 벌였다. 특히 LG유플러스는 '속도 1등'이라고 광고한 이후 업체간 비방전이 난무하며 소비자에게 혼란을 줬다.


이처럼 5G에 대한 논란이 커지자 주무부처인 과기정통부가 객관적으로 품질을 조사하고 소비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겠다며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


정부는 서울과 6대 광역시부터 평가를 시작해 지역, 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옥외/실내/유동인구밀집지역 등을 세분화한다는 입장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통신사가 주로 사용하는 특정지역 측정이 아닌 실내, 실외 등 대상을 넓게 보고 전체적으로 표본을 추출할 것"이라며 "예를 들어 6층짜리 건물이라면 6층에서 1층까지 사람이 이동하면서 층별로 조사하고 통계를 내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정부 입장에 통신사들은 혼란스러워 한다.


일단 올 7월에 1차 조사결과를 발표하기로 한 만큼 각 통신사가 여론을 의식해서 망 구축, 품질 개선에 더 힘쓰는 등 독려 차원에서 시행하는 것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또 민간 회사가 아닌 정부가 공정한 기준에 의해 측정하고 평가한다면 그 결과에 대해 수긍하고 부족한 점을 개선하겠다는 의견도 있다.


반면 부정적인 시각도 상당하다.


3사가 전국적으로 망 구축 작업을 한창 진행 중이고, 조사 항목에 '건물'이 들어갔는데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인빌딩(건물 내 네트워크 구축)을 시작하는거라 지금 시점에서 얼마나 제대로 된 결과물이 나오겠냐는 불만이 있다.


정부가 '5G 세계 최초 상용화'라는 타이틀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유리한 지표만 골라 결과를 도출한다거나 실제 소비자가 체감하는 것과 크게 다를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한 통신사 관계자는 "정부가 구체적인 시간대, 장소 등 측정한 데이터를 해당 통신사에 알려주지 않는다"며 "지난 국감 때 지적받은 것처럼 5G는 조사방식 개편, 신뢰성 담보가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통신사별 5G 가입자 증감에 네트워크 속도 부분이 큰 영향을 차지한다는 점에서 정부가 업계의 우려를 딛고 제대로 검증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