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금융위 "우리·하나은행 'DLF사태' 중징계 처분, 빠르면 3월초 결론"

'중징계' 최대한 신속히 절차 진행...제재 관련 불확실성 해소
김이슬 기자



금융위원회가 대규모 원금손실을 낸 해외 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와 관련, 우리은행과 하나은행 최고경영진 및 은행에 대한 중징계 처분에 대한 최종 결정을 3월 초까지 매듭짓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금융위는 31일 '하나은행·우리은행 DLF 제재 관련' 설명자료를 통해 "DLF 제제 관련 일정을 단정하기는 어려우나 빠르면 3월초에 절차가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금감원 제재심의위원회가 어제(30일) 늦은 저녁 DLF 사태 책임을 물어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과 함영주 하나금융 부회장에게 '문책경고' 중징계를 처분하고 은행에 6개월 업무 일부정지와 200억원대 과태료를 부과하는 결정을 내렸다.

문책경고라는 경영진 제재의 최종 결정은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전결로 처리되지만, 영업일부정지와 과태료 등 기관 중징계는 증권선물위원회, 금융위 안건검토 소위원회, 당사자에 대한 사전통지(10일 이상) 등 금융위 절차를 거쳐야 한다.

최종적인 제재 효력은 금융위 의결을 거쳐 해당 은행에 제재 통지서가 전달된 시점부터 시작된다.

기관과 경영진 제재가 맞물려 두 사안이 동시에 처리될 예정이어서 공을 넘겨받은 금융위의 최종 판단에 따라 금융지주 수장의 거취가 엇갈리고 지배구조를 흔들 수 있는 사안인 만큼 제재와 관련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연임 가도에 적신호가 켜진 손 회장과 함께 유력한 차기 회장 후보로 거론됐던 함영주 하나금융 부회장 역시 회장 도전이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특히 우리금융은 혼란에 빠졌다. 손태승 회장이 오는 3월 주주총회에서 연임을 확정지을 예정이었으나 중징계 결론 이후 후계구도가 소용돌이 속으로 빠져들었기 때문이다. 손 회장의 중징계 여파에 이날 열릴 예정이던 우리은행장과 계열사 대표 최종 후보 선정도 잠정 보류됐다.

금융위는 제재 관련 불확실성이 조속히 해소될 수 있도록 최대한 신속하게 관련 절차를 진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3월 초까지는 절차가 종료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금융과 하나금융은 '금융위 의결을 받아든 뒤 공식 입장을 내겠다'고 밝힌 만큼, 이사회가 손 회장 연임을 고수하면 3월 이후 중징계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나 행정소송에 나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손 회장 연임 가능 여부와 관련해 금융위는 "임원 선임은 금융회사 주주와 이사회가 결정할 사항으로 여러 제반사정을 감안해 회사와 주주가치 제고에 가장 부합하는 결정을 내릴 것으로 기대한다"는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제재 불복으로 인한 행정소송 가능성에 대해서는 "아직 제재조치가 확정, 통지되지 않은 상황에서 가정을 전제로 제재 당사자가 결정할 사안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설명했다.

금감원과 금융위가 DLF 사태 징계처분과 관련해 충돌하고 있다는 시각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앞서 금감원이 윤석헌 금감원장 전결로 처분할 수 있는 '문책경고'선의 경영진 중징계를 내린 것을 두고 일각에서는 금융위의 개입을 막기 위한 조처였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위와 금감원은 양 기관의 권한과 책임에 따라 책무를 이행하고, 법에서 정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판단해나갈 것"이라며 "서로 이견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김이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