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신종코로나]한은 "중국 경제, 사스 때보다 충격 더 클 수도"

"사스보다 확산속도 빨라…소비둔화 상쇄 여력도 약화"
김현이 기자

<자료=한은/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중국 경제에 주는 악영향이 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사스) 발병 당시보다 클 가능성이 있다는 한국은행 분석 자료가 나왔다.

한국은행은 2일 발표한 해외경제 포커스 '2003년 사스 발병당시 및 현제 중국경제 여건'에서 이같은 밝혔다.

한은은 "현재 중국 정부의 강력한 대응조치와 정책대응 여지, 소비행태와 산업구조 변화, 의학기술 발전 등은 발병 충격을 완화시킬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그러나 일부에서는 빠른 확산 속도와 현 경제 여건 등을 사스 당시와는 다른 하방리스크 요인으로 지적한다"고 했다.

사스 발병 당시인 2003년 2분기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9.1%로 전분기인 1분기 성장률 11.1%보다 2%p(포인트) 줄었다. 관광 관련 서비스업 부문의 타격이 상대적으로 컸다.

성장률은 이내 3분기 10%, 4분기 10%로 회복세를 보이며 연간 성장률은 10%를 기록했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 속도가 더 빠르고, 중국의 경제 여건 등이 사스 발병 당시보다 좋지 않아 영향이 더 클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다.

사스의 경우 최초 발병 이후 확진자가 1,000명을 넘는데 4개월이 걸렸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한달이 채 걸리지 않았다. 현재 중국 현지 확진자는 1만5,000명에 육박하는 상황이다.

사스가 발생한 2003년의 경우 중국 경제에서 투자의 성장기여도가 2002년 3.6%p에서 7.0%p으로 높아져 약화된 소비를 보완할 수 있었다. 하지만 현재 중국경제는 부채감축(디레버리징) 정책과 세계 교역 여건 등으로 투자가 소비둔화를 상쇄할 여력이 상대적으로 약화된 상황이라는 점도 지적된다.

한은은 "단기적으로는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타격을 받을 것"이라며 "확산이 장기화될 경우 제조업 등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현이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