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中企 3곳 중 1곳 "신종 코로나로 인한 경영 타격 입어"

서비스업·제조업 등에 영향 커
이유민 기자

자료=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 3곳 중 1곳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직접적인 경영 타격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서비스업과 제조업에 큰 영향이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중소기업의 피해를 파악하기 위해 관련 중소기업 250개사를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 관련 중소기업 피해 현황 및 의견조사'를 실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조사 결과 응답 기업의 34.4%는 이번 사태로 인해 직접적으로 타격(피해)을 받고 있다고 응답했다.

세부적으로 제조업은 31.0%, 서비스업은 37.9%의 기업이 피해를 입었으며, 피해기업 중 제조업은 원자재 수급 차질(56.4%), 부품수급 차질(43.6%) 등을 겪었고, 서비스업은 내방객 감소로 인한 매출 축소(76.6%)를 경험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번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와 관련해 43.2%의 기업들이 이전과 비교해 체감경기가 악화됐다고 응답했다. 세부적으로 제조업(30.2%)보다 서비스업(56.5%)에서 체감경기가 악화됐다는 응답 비중이 높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으로는 △피해기업에 대한 관세 등 납세 유예 경영활동 지원(50.0%) △내수 활성화를 위한 정부재정 조기 집행(34.8%) △피해기업에 대한 긴급 경영안정 자금 지원(34.0%) 등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글로벌 분업화 시대에 중국 부품 및 원자재 수입 차질 시 정상적인 기업활동이 어렵고 자금압박이 심화될 우려가 크다"며 "정부의 긴급 경영안정 자금의 조속한 마련과 집행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