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우한 실태 고발’ 中 시민기자 천추스 실종

유지연 이슈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원지인 중국후베이성 우한에서 감염 확산 및 당국 대응을 고발해 온 시민기자 천추스(34)가 지난 6일부터 실종 상태라고 CNN방송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우한에서 당국에 대한 비판적 보도를 해오던 변호사 출신 시민기자 천추스는 지난 6일 저녁부터 연락이 끊겼다. 천추스의 가족들은 그가 강제 격리됐다는 당국의 통보를 받았으나 언제 어디로 격리된 건지는 모르는 상태다.

천추스는 우한이 봉쇄된 다음날인 지난 1월24일 우한에 도착했으며 병원과 장례식장, 임시 격리병동 등을 돌아보고 촬영한 영상을 온라인에 게시, 우한의 실상을 알려왔다.

그는 고열로 고생하며 입원하려고 며칠을 기다리다 병원 밖에서 쓰러진 사람, 늘어선 임시 병상에서 산소호흡기를 끼고 누운 환자들 같이 병원과 화장장 등의 실태를 현장 중계하며 중국 정부를 향해 "우리를 죽을 때까지 방치할 텐가. 나는 죽음도 두렵지 않다"고 비판했다.

한 친구는 그의 실종 이후 트위터 채널에 천추스 모친의 영상 메시지를 올렸다. 천추스의 모친은 "천추스를 찾아달라. 그를 봤거나 연락이 닿은 사람은 알려달라"고 호소하는 영상을 올렸다. 천추스는 당국에 끌려갈 때를 대비해 자신의 트위터에 로그인할 수 있는 계정 정보를 이 친구에게 미리 남긴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지난 7일 신종 코로나 확산을 처음으로 알렸다가 괴담 유포자로 몰렸던 의사 리원량이 세상을 떠난 가운데, 우한 지역 실태 고발을 해오던 시민기자가 갑자기 사라지자 일부 중국 내부에서는 거센 분노와 비판이 일고 있다고 CNN은 전했다.

(사진=@chenqiushi404 트위터)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