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중기중앙회-한노총 "납품단가 문제 시정해 대·중소기업 임금 격차 줄인다"

한노총, 납품단가위 참여 의사 밝혀
이유민 기자

(왼쪽부터)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중기중앙회)

최근 대·중소기업 간 임금 격차가 점점 확대되고 있어 중소기업중앙회와 한국노동자총연맹이 격차를 해소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12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과 만남을 가졌다. 김 위원장은 지난달 한노총 제27대 위원장으로 취임한 인물이다. 양 기관장의 대화는 작년 대·중소기업 간 임금 격차 해소를 위해 대기업의 불공정거래, 이익독점 문제 개선 필요성에 공감해 협력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중기중앙회에 따르면 대기업 근로자의 월 소득은 501만원인 반면 중기 근로자는 231만원으로 2.2배 격차가 나는 것으로 분석됐다. 양 기관이 임금 수준 격차 해소를 위해 강조하고 있는 부분은 납품 대금 조정이다. 지난해 중기중앙회가 협동조합을 대신해 직접 납품 대금 조정 협의 주체로 참여하는 정부 대책이 발표됨에 따라 오는 24일 '대·중소기업 간 납품단가조정위원회'가 출범될 예정이다.

김기문 중앙회장은 "경영자단체와 근로자단체가 공동으로 대기업의 불공정거래 근절을 위해 협력하는 일은 유례없던 일이다"라며 "중소기업의 지불능력 확대를 위해 대기업의 불합리한 납품단가 문제와 같은 불공정 관행 시정을 위해 한국노총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동명 위원장은 "불공정 거래 해소는 양극화 해소와 경제민주주의로 나아가는 가장 기본적인 단계다"라며 "한국노총과 중기중앙회가 함께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유민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