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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지난해 영업손실 3,683억 원 …적자폭 확대

일본 보이콧 ㆍ공급 과잉 ㆍ코로나19 등 여파로 실적 직격탄
올해 M&A 효과 본격화할 것으로 기대 …"새로운 시작 2020 열겠다"
김주영 기자




아시아나항공이 지난해 별도기준 3,683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적자폭이 확대됐다고 12일 밝혔다.


지난해 매출액은 5조 9,538억원으로 1년 전보다 4% 줄었고 6,727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실적이 저조했던 배경에 대해 ▲하반기 한∙일 갈등 ▲저비용항공(LCC) 공급 확대로 인한 경쟁심화에 따른 여객 수익성 저하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글로벌 경기둔화와 물동량 감소로 화물 매출부진 ▲환율상승으로 인한 외화비용 증가 ▲ 정시성 향상과 안전운항을 위한 투자확대 등을 꼽았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일본 노선 수요 회복이 더딘 상황에서 이번 코로나19로 인해 여객수요 전반이 위축돼 국내 항공업계가 모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대외적 어려움이 있지만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인수합병(M&A) 완료 시 대규모 신규 자금 유입, 원가구조 개선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HDC ㆍ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과 M&A 본계약을 체결했으며 현재 기업 결합 심사 과정을 밟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2020년 경영방침을 '새로운 시작(Rebuilding) 2020' 으로 정하고, 체질 개선과 수익성 제고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우선 노후기를 순차적으로 처분, 반납하고 신기재 도입(A350 3대, A321NEO 4대)을 통해 유류비 절감과 기재경쟁력을 강화하고, 노선별 투입기종 최적화를 통해 기재 운영효율을 제고할 계획이다.


여객부문은 코로나19에 따라 순차적으로 비운항, 감편을 시행하고 대체노선과 환승수요를 유치할 계획이다. 비수익 노선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수익성 있는 부정기 노선은 적극적으로 개발해 시장 수요에 맞추어 대응할 계획이다. 또한 프리미엄 전담 판매조직 신설, 전용 채널을 이용해 프리미엄 수요 유치를 통한 수익성 개선에도 나서기로 했다.


화물부문은 5세대 통신, 인공지능, 폴더블 디스플레이 부품 등 신성장 수출 품목에 대한 안정적 수요 확보, 글로벌 업체와의 협업 지속, 시장상황에 따른 탄력적 노선 운용을 통해 수익 기반을 보다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인수 절차 완료 시, 2.2조원 수준의 자본이 유입돼 부채비율이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재무안정성을 바탕으로 신용등급 상향, 손익개선을 위한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HDC그룹의 여객 상용과 화물 수요 유치와 더불어 범 현대가와 신규 사업 시너지를 통한 실적개선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M&A를 통해 예상되는 계열사간 다양한 사업시너지에 대해 검토 중" 이라며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경쟁력 있는 상품을 개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주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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