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미세먼지 진짜 원인 밝혀낼 천리안위성2B호 발사 성공…세계 최초 환경 관측 위성 보유국

박응서 선임기자

천리안위성 2B호를 싣고 발사되는 아리안5ECA 발사체. 공동취재단 제공

국내 독자 기술로 시스템과 본체 등을 개발한 정지궤도인공위성 천리안2B호가 오늘(19일) 오전 7시 18분(한국시간)에 남아메리카 프랑스령 기아나의 기아나우주센터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됐다. 천리안2B호는 유럽의 우주개발기업 아리안스페이스의 주력우주발사체인 아리안5ECA에 실려 우주로 향했다.

천리안2B호는 발사 31분 뒤인 7시 49분에 발사체로부터 분리됐다. 그리고 37분 뒤인 7시 55분에 호주 야시라가 관제소와 첫 교신에 성공했다. 그리고 발사 한 시간 뒤인 8시 20분쯤에 태양전지판을 펼칠 예정이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교신을 통해 천리안2B호가 이상 없고, 목표한 이동궤도에도 성공적으로 오른 것으로 확인했다.

현재 천리안2B호는 지구에 가까울 때는 약 250km, 멀 때는 약 3만 5800km 떨어진 긴 타원형 궤도를 돌고 있다. 2주 뒤에는 지구 자전 속도와 같은 속도로 지구 주위를 도는 목표정지궤도인 3만 6000km 상공을 도는 원형 궤도로 궤도를 수정하고, 한반도 상공인 동경 128.25도에 진입할 계획이다. 발사로부터 3주 뒤쯤부터는 궤도상 운용시험을 시작한다.

그리고 7개월 뒤인 10월부터는 적조·녹조 같은 해양환경 정보를 지상에 보내며 본격적으로 임무 수행에 들어간다. 내년부터는 미세먼지 같은 대기환경 정보를 관측해 보낼 예정이다. 천리안2B호는 천리안위성 1호가 수행하고 있는 해양관측임무를 이어받고, 추가로 주어진 환경관측임무를 10년 동안 수행할 계획이다.

천리안2B호가 성공적으로 우주에 올라감에 따라 한국은 세계 최초로 미세먼지와 대기오염 유발 물질을 동영상처럼 계속 관측할 수 있는 환경 관측 인공위성을 보유한 나라가 됐다. 위성에 장착된 환경관측센서 젬스(GEMS)가 미세먼지와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이산화질소, 이산화황, 포름알데히드, 오존 같은 대기 오염 물질 20개 농도를 하루에 8번 관측할 수 있다. 이들 중 다수는 미세먼지를 만드는 데 관여 물질이다.

천리안2B호는 항상 한반도 상공에 떠 있으면서 대기오염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한반도의 미세먼지 오염의 원인이 국내 문제인지, 아니면 중국 문제인지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장윤석 국립환경과학원장은 “천리안2B호는 12시간 동안 내내 정보를 받을 수 있어, 정확하게 미세먼지 경로를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해양관측 역량도 강화됐다. 천리안2B호 해양관측센서 GOCI-2는 천리안1호보다 거리 해상도 2배, 공간 해상도는 4배 개선해 바다 위에서 250m 떨어진 두 점을 구분할 수 있다. 또 관측 가능 횟수도 1호의 하루 8번에서 10번으로, 관측 가능 데이터 종류도 13개에서 26개로 두 배 늘었다. 또 하루에 한 번씩 지구 전역을 관측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해 바다 온도가 수 년에 걸쳐 천천히 오르내리는 엘니뇨와 라니냐 같은 해양 환경을 연구하는 데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천리안2B호가 관측할 수 있는 범위는 남쪽은 인도네시아 북부까지, 북쪽은 몽골 남부까지다. 라오스와 베트남, 싱가포르, 캄보디아, 태국, 필리핀 등 총 13개 나라가 관측 지역에 들어간다.

과기정통부 정병선 제1차관은 “많은 분들의 열정과 헌신으로 천리안2B호가 발사에 성공하면서 우리나라가 정지궤도위성에서도 세계적인 수준의 개발역량을 갖추게 됐다”며 “천리안2B호 발사 성공을 계기로 위성개발 역량을 민간으로 전달해 경제에 도움이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박응서 머니투데이방송 MTN 선임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