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윤성로 4차산업혁명위원장 "기업에 도움되는 AI 기술 발전시키겠다"

의제선정위·규제개선팀 신설키로..."공직 경험 없지만 현장 목소리 잘 살릴 것"
이명재 기자

윤성로 4차산업혁명위원장이 19일 일자리위원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임 소감과 위원회 운영계획을 말하는 모습

새로 취임한 윤성로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장이 "국민이 체감하고 산업체에 도움이 되는 AI 기술을 발전시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윤성로 4차산업혁명위원장은 19일 일자리위원회에서 열린 취임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3기 위원회 운영방향과 목표 등에 대해 설명했다.


AI 전문가인 윤성로 위원장은 "빅데이터나 네트워크는 음식에 비유하면 원재료에 해당한다"며 "데이터라는 쌀을 이용해 요리하는 개념이고 실제 국민이 사용 가능한 서비스를 만들고 제품 개선을 위해 인공지능을 이용한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AI는 많은 기술 혁신을 필요로 하고, 민간의 노력과 함께 정부 지원이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한다"면서 "정부가 발표한 AI 국가전략의 다양한 과제들을 구체화하고 실행하는 것이 위원회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4차산업혁명위는 기존에 중요하게 다뤘던 것들은 그대로 가져가면서 해커톤 운영과 규제 개선은 강화하기로 했다.


윤 위원장은 "스마트시티, 디지털 헬스케어 특위는 많은 진전이 있었고 중요한 분야라는 점에서 3기에서도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며 "어떤 걸 바꾸기보다는 기존 특위 체제가 개선되고 확장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해커톤에 대해선 "의제를 발굴할 때 국민 관심사가 높고 산업계의 파급력이 크며 현실성 있는 것들을 발굴하기 위한 시스템을 만들겠다"면서 "위원들이 모여 논의 과정을 거친 뒤 합의 도출과 의제를 고르는 선정위원회를 별도 설치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이와 함께 4차위 내 규제개선팀을 신설해 해커톤의 결과가 실질적인 규제개선으로 이어지도록 지속 관리할 예정이다.


윤성로 위원장은 집행력이 부족한 자문기구의 한계, 정부와의 소통 부재 등에 대한 지적과 관련해 입장을 피력했다.


윤 위원장은 "정부와의 밀접한 협력을 통해 1, 2기 때 발생한 문제점을 개선하도록 노력하겠다"며 "공직자 경험이 없는 건 사실이나 민간 관련 경력이 많기 때문에 정부 측에 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조언을 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4차위의 법적 지위 격상이 가능한지 잘 모르겠지만 이와 관련해 논의해보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논란이 되고 있는 타다 이슈에 대해선 상생이 필요하다고 봤다. 윤성로 위원장은 "타다 건은 법적분쟁이 진행 중이지만 이는 혁신 기술이자 제도권에 편입하기 위한 시도"라며 "기존에 존재하는 산업과의 상생을 위해 정부의 노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명재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