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기재부 '신중'에…국책은행 명예퇴직 현실화 '첩첩산중'

허윤영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국책은행의 명예퇴직 제도 현실화 문제가 다시 도마에 오르고 있습니다. 어제(19일) 각 국책은행 노사와 정부관계자들이 모여 두 번째 간담회를 개최했는데요. 첫 회의때와 마찬가지로 별다른 결론을 내지 못했습니다. 서로의 입장 차이만 다시 확인한건데, 국민적 공감대도 필요한 사안이어서 협상에 진통이 예상됩니다. 허윤영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윤종원 기업은행장이 노조의 출근저지를 중단하는 조건으로 합의한 ‘명예퇴직 조기해결’ 문제.

[ 윤종원 기업은행장(지난 1월 29일) : 관련 기관과 협의도 하고 같은 위치에 있는 은행과 공동으로 노력해서 문제가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윤 행장 취임 약 한 달째인 현재 기업은행과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 명예퇴직을 놓고 본격적인 협상이 시작됐습니다.

어제(19일) 각 국책은행 대표와 노조위원장,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관계자가 모여 서울 광화문 모처에서 간담회를 열었습니다.

지난해 11월 첫 만남에서 서로의 입장차이만 확인했는데, 이번 간담회에서도 별다른 합의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논의의 핵심은 국책은행 명예퇴직 조건을 지금보다 개선하는 게 골자입니다.

기재부 규정상 국책은행의 임금피크제 대상자가 명예퇴직할 경우, 임금피크 기간 급여의 45%만 퇴직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36개월 평균 임금에 자녀학자금 등 추가 보상을 주는 시중은행보다 턱없이 적은 금액이어서 대부분의 국책은행 직원들은 명예퇴직보다 임금피크제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일단 국책은행 노사의 입장은 같습니다. 명예퇴직 제도가 개선돼야 인사적체가 해소되고 신규채용이 늘어난다는 점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반면 기획재정부는 간담회에서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재차 내비쳤습니다.

당장 퇴직금 재원을 마련해야 하는데다 다른 공공기관도 명예퇴직 제도 개선을 요구할 수 있어 형평성 문제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단 명예퇴직 제도 현실화를 위한 첫 발을 떼긴 했지만, 입장차이가 뚜렷하고 국민적 공감대도 필요한 사안인 만큼 합의까지 진통이 예상됩니다.











허윤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