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윤석헌 금감원장 "라임 사태, 사모펀드여서 제약 있었다"

이수현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라임 사태와 관련 "사모펀드여서 감시에 제약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유동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일 국회 정무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윤 원장에 "라임자산운용 대규모 환매 지연 사태시 내부 감시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했냐"고 질의했다. 금감원은 앞서 지난 2013년 동양 사태 이후로 불건전영업 상시감시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이에 대해 윤 원장은 "라임은 사모펀드여서 (지표 등에 대한) 사후 등록을 하도록 돼 있고, 시스템상 관리 대상이긴 하지만 세세한 내역을 알기 어려운 제약이 있다"고 답했다.

이어 윤"라임 사건에 대해 보고 받은 건 2019년 6월로, 그전에는 전체 사모펀드가 1만1000여개에 달해 모두 들여다보기 벅찼다"며 "사건을 인지한 후에는 섣불리 건드렸다가 오히려 소비자 소요 등 문제가 커질 수 있고, 환매 먼저 하는 게 중요한 이슈라고 생각해 신중히, 천천히 들여다봤다"고 해명했다.

유 의원은 금감원의 대응이 적극적이지 못했다는 점도 비판했다. 유 의원은 "라임운용 환매 중단 사태에 대해 금감원이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조치를 취하기보다는 관망하고 소극적으로 대처하면서 시의적절한 대응을 못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감독당국의 책임에 대해서는 자체적으로 (물을) 계획하는 것이 있느냐"면서 "자체 조직에 대해서 너무 관대한 것은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윤 원장은 "저희들이 책임이 전혀 없다고 말씀드릴 수는 없으나, 나름대로 저희들이 가지고 있는 수단이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서 적극 대처했다"며 "말씀하신 것과 같은 부분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수현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